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시스템을 개발할 것인지,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Moodle을 이용할 것인지 치열한 검토를 했을 때 참고한 책들이다.

Moodle (Modular Object-Oriented Dynamic Learning Environment, 객체 지향 동적 학습 환경)은 사회구성주의 (Social Constructionism)라는 학습 박식을 지원하기 위해 고안되었고, 그 어려운 말은 상호활동을 의미한다. 즉, 학습 참여자의 활동과 피드백, 교류를 통해 학습 시스템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Moodle 공식 페이지의 문서도 아주 잘 되어있다. 영문이니, 아래 책으로 내용을 빠르게 통득한 후에 보는 것도 효율적일 것이다. 2.0이지만 Moodle의 사상은 잘 담고 있다. https://docs.moodle.org/37/en/Main_page


교육 컨텐츠의 카테고리와 관련 설정들의 최신 내용을 보고 싶어서 아래 원서도 구매해서 필요한 부분을 보았다. 웹 문서도 최신 내용으로 모든 것을 다루고 있지만, 책은 개념들을 잘 정리해서 엮어서 나름의 장점이 있었다. AWS EC2에 Moodle을 설치하고 셋팅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도 철학을 가진 시스템과 그것을 잘 녹인 Moodle이 너무 멋졌고 배울점이 많았다. Moodle을 기반으로한 한 교육시스템 구축 회사도 많을 만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