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의 세 가지 거짓말 - 중 - 타인의 증거
아고타 크리스토프 지음, 용경식 옮김 / 까치 / 199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존재의 세 가지 거짓말 - 중> (책 표지가 모바일에서는 "상"권으로 나오네요 ㅜㅜ)

잊어버리게. 인생은 그런 거야. 모든 게 시간이 지나면 지워지게 마련이지. 기억도 흐릿해지고, 고통은 줄어들고, 나는 사람들이 어떤 새나 꽃을 기억하듯이 내 아내를 기억하고 있지.

...

줄어들고, 희미해지고, 그래, 내가 그렇게 말했지. 하지만 사라지지는 않네.

p149


남은 마지막 하권을 읽고나면 나는 세 가지 거짓말을 알 수 있을까? 이 것을 생각할 겨를은 없다. 오타가 많다고 하지만 그걸 찾아볼 겨를도 없다. 내 눈은 이야기를 따라가기에 바쁘다. 단절을 느낄 만큼의 사건에 놀라며, 시간이 비약적으로 흘러감에 아쉬워하며.

전쟁과 혼란은 숱한 드라마를 만들어 낸다. 그리고 그 드라마들은 책으로 이야기되어진다.

전쟁과 같은 어떤 큰 재앙이 일어나야만 그런 드라마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책을 읽는 것 같다.


남편을 처형한 것에 대해 실수였다고 말하며 복권을 전하는 당국의 편지에 울부짖는 클라라에 가슴아팠다. 그녀의 시간은 보상받을 수 없었고, 그녀의 남편은 돌아올 수 없다.

아내를 잃은 불면증 환자의 "사라지지는 않네"에 또 가슴아파 읽기를 잠시 중단할 수 밖에 없었다. 미안함으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딩 2019-04-28 0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_-; 분명 ˝중˝을 선택해서 넣었는데, PC에서는 ˝중˝이 표지로 나오는데 왜 모바일에서는 ˝상˝으로 나올까 ㅎㅎ 알라딘에 문의 중이다 ㅎㅎ

방랑 2019-04-28 11: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잊어버리게. 인생은 그런 거야. 모든 게 시간이 지나면 지워지기 마련이지. 기억은 희미해지고, 고통은 줄어들고. 나는 사람들이 어떤 새나 꽃을 기억하듯이, 내 아내를 기억하고 있지.
-p440
  
잠이 가장 잘 오는 곳은 과거에 자신이 사랑했던 사람의 무덤이라고 말하더군. -p530

  
책이야 아무리 슬프다고 해도, 인생만큼 슬플 수는 없지요. -p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