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주 만에 조선 정치사를 마쳤습니다.
무엇보다 인명이 많이 나와서 힘들었습니다.
처음 듣는 이름인 것 같아 <만화 조선왕조실록>을 들춰보니,
한 시대를 휘둘렀던 인물들이라 몇 전년 전에 분명히 읽은 책인데도
이럴 수 있나 싶었습니다만, 나이탓이려니 합니다. ;;
오늘은 열 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선조부터 시작된 붕당정치는 광·인· 효· 현을 거치며 더욱 치열해졌습니다.
공론을 중히 여기며 당파간 경쟁도 견제와 균형의 큰 틀을 벗어나지 않았다고 평가됩니다.
하지만 숙종 시절부터 당파 투쟁의 성질이 급변합니다.
이른바 숙종식 탕평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조선후기 사회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상품화폐 경제가 발달하고 신분제가 무너지면서 한번 권력을 놓치게 되면 재기하기 힘든 승자독식의 사회로 나아가고 있었습니다.

<전한길 한국사 2.0 All in One>
탕평책은 조선후기 정치의 극심한 폐해가 되어버린 당파 투쟁을 해소하기 위한 일종의 미봉책입니다.
미봉책이라고 이름붙일 수 있는 것은 탕평책이 붕당을 혁파하고 정치 제도를 구조적으로 변혁한 것이라기보다는 강력한 왕권으로 붕당의 쟁투를 일시적으로 억눌렀던 것에 불과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숙종과 영조, 정조 시대에 탕평책은 어느 정도의 효과를 발휘한 것은 사실입니다.
문제는 정조 사후 허약한 왕권이 이어지면서 이전에 이룩했던 탕평책의 성과가 역효과를 발휘하여 민생이 더욱 피폐해졌다는 사실입니다.

<전한길 한국사 2.0 All in One>

<전한길 한국사 2.0 All in One>
16세기 유럽에서는 종교개혁이 일어났습니다.
신교의 거센 확산에 놀란 구교는 교리를 정비하고 교세 확장에 나섰습니다.
이때부터 중국을 비롯한 동양으로 가톨릭 선교사들이 포교에 나섰습니다.
대표적인 종파가 예수회입니다.
명말-청초에 중국에 들어온 선교사들은 포교활동과 함께 서양 과학을 전파하였습니다.

<전한길 한국사 2.0 All in One>
17세기 초 청나라에 다녀온 사신들을 통해 조선에도 크리스트교가 유입되기 시작하였습니다.초기에 서학이라 불린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종교적 관심보다는 학문적 관심에 의해서 도입되었습니다.

<전한길 한국사 2.0 All in One>
18세기 정조때부터 서학에 대한 정치적 탄압이 시작되었습니다.
정조의 탕평 정치에 반대하던 노론의 벽파가 앞장서서 서학을 공격하였습니다.
이때문에 이들을 공서파라고도 불렀습니다.

<전한길 한국사 2.0 All in One>
정조는 정학이 바로서면 사학은 자연히 없어진다는 논리로 서학 탄압에 미온적이었지만 전라도 진산에서 어머니 신주를 불태운 사건이 발생하여 조선 최초의 천주교 박해가 있었습니다.
1791년 정조 15년의 신해박해는 윤지충과 권상연을 처형하는 선에서 마무리되었습니다.

<전한길 한국사 2.0 All in One>
순조가 즉위하면서 수렴청정에 나선 정순왕후는 벽파 즉 공서파의 핵심인물입니다. 정학을 바로세워 사학을 다스린다는 서학에 대한 정조의 정책이 실패했음을 선언하면서 대대적인 천주교박해를 실시하였습니다.
신해박해 10년 만에 일어난 신유박해입니다.
수렴청정이 끝나고 순조의 처가인 안동 김씨가 정권을 잡으면서 천주교 박해는 완화되었습니다.
헌종의 집권으로 풍양 조씨 가문이 득세하면서 다시 천주교 박해가 강화되었습니다.
헌종때는 기해박해와 병오박해가 있었습니다.
다음주는 조선 경제입니다.
<전한길 한국사 합격생 필기노트>
p 67 ~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