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3년 가까이 진행해온 스타디 역사상 처음으로 쪽지시험을 보았습니다. 고려왕을 외워오기로 한 것인데요. 역시 공부에는 시험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었습니다. 이제 모두 외우셨으니 틈틈이 그 왕들의 업적도 상기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 열 네명이 참석하였습니다.
고려의 경제와 사회 그리고 문화 일부를 공부하였습니다.
문화에서 어려운 것 중 하나가 역사서입니다. 탑이나 불상처럼 눈으로 본적도 없고 읽어본적도 없고 구체적인 내용도 모르면서 저자와 책이름 제작시기까지 외워야하니 외우기도 전에 머리가 아프기 시작합니다. 여전히 책 표지도 구경 못하고 넘어간 공부이긴 하지만 각 역사서의 특징을 알 수 있는 사료를 옮겨놓겠습니다. 스타디할 때는 시간이 없어서 언급하지 못하였습니다. 차분히 읽으면서 복습을 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현존하는 최고 오래된 역사서는 김부식의 <삼국사기> 입니다. <삼국사기>는 국가에서 편찬한 관찬 사서입니다. 김부식은 묘청의 난을 진압한 후 인종의 명을 받아 기전체 형식의 <삼국사기>를 저술하였습니다. 대표적 문벌귀족인 김부식은 사대주의적 역사관과 신라 계승 의식을 갖고 <삼국사기>를 편찬하였습니다.

<전한길 한국사 2.0 all in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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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후기의 대표적인 역사서들은 민족적 자주성을 고취하고 전통문화를 올바로 이해하려는 입장에서 쓰여졌습니다. 무신집권기의 <동명왕편>과 <해동고승전> 및 원 간섭기 때 쓰인 <삼국유사>와 <제왕운기>가 있습니다.
<동명왕편>은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고구려 동명왕의 업적을 칭송한 영웅 서사시로 고구려 계승 의식을 보여줍니다. 이규보는 최충헌에 의해 발탁되어 최우 시기까지 활약한 사대부로 <동명왕편>은 명종 때 쓰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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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와 <제왕운기>는 충렬왕 때 쓰인 역사서로 두 책 모두 단군신화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먼저 쓰인 <삼국유사>가 단군신화를 다룬 최초의 역사서가 됩니다. <제왕운기>는 최초로 발해를 우리 역사로 기록한 사서입니다.
<삼국유사>는 <삼국사기>와 더불어 삼국시대에 관한 귀중한 사료입니다. <삼국유사>는 <삼국사기>와 매우 다른 성격을 보여줍니다. 형식은 사건별로 역사를 다루는 기사본말체이며, 야사와 민간설화 등을 수록했고, 불교사를 중심으로 서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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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휴의 <제왕운기>는 단군부터 고려 충렬왕 때까지 역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 역사와 중국 역사를 나란히 수록하여 두 역사를 대등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운을 넣은 시가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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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말에는 성리학이 도입되어 신진사대부들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습니다. 안향이 충렬왕 때 성리학을 도입하였고, 이제현을 비롯한 백이정 박충좌 등은 충선왕을 따라 간 연경에서 성리학을 연구하였습니다. 이제현은 성리학적 사관에 입각한 <사략>을 썼습니다. <사략>은 조선 초 정도전의 <고려국사>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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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숙왕 때는 민지가 <본조편년강목>을 지었습니다. 본조本朝란 지금의 왕조 혹은 자기나라의 조정이란 뜻입니다. 고려인 민지가 본조라고 했으니 고려왕조의 역사를 의미하고요. 편년은 편년체, 강목은 강목체입니다. 편년체를 기본으로 하되 강목법을 도입했습니다. <본조편년강목>은 강목법이 도입된 우리나라 최초의 사서입니다. 강목체란 강과 목으로 분류한 서술방식입니다. 비유하자면 기사의 헤드라인이 강, 내용이 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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