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세명이 참석하였습니다.

고대 문화 중 사상과 고분을 중심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고대 사상은 불교가 핵심입니다.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사찰과 탑 등 불교의 유산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정작 불교라는 사상 혹은 종교에 대한 지식은 별로 없습니다.

 

 <전한길 노트>

 

석가모니의 깨달음을 단적으로 말하자면 '삶은 고통'이라는 진리입니다. 이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을 해탈이라고 합니다. 석가모니의 첫 설법이 바로 이것인데 이를 4제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4제에 관해서 불교 사전에서 찾은 내용을 발췌하면 이렇습니다. 

 

붓다가 그들에게 처음으로 설한 가르침은 4()였다. 4제를 4성제(聖諦)라고도 하는데, 제는 진리를 뜻한다. 4제는 괴로움을 소멸시켜 열반(涅槃)에 이르게 하는 네 가지 진리로, 고제(苦諦) · 집제(集諦) · 멸제(滅諦) · 도제(道諦)를 말한다

4제의 비유

4제는 다음과 같이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에 비유할 수 있다.

고제 - 괴로움 -
집제 - 괴로움의 발생 - 병의 원인
멸제 - 괴로움의 소멸 - 병의 완치
도제 - 괴로움을 소멸시키는 방법 - 병의 치료법  

 

우리나라의 불교는 중국을 통해 들어온 대승불교입니다. 중생구제를 강조한 대승불교는 교종과 선종으로 크게 나뉘어집니다.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교종은 교리를 강조하고 형식과 권위를 중시합니다. 선종은 교종을 비판하며 개인의 깨달음과 참선을 중요시합니다.  기독교와 비교해보자면 교종은 가톨릭, 선종은 프로테스탄트와 비슷해 보입니다. 물론 제 느낌이지만;;  통일신라 시기에 우리나라에는 5교 9산이 확립됩니다.

 

 

<전한길 노트>

 

<전한길 노트>

 

전반적으로 교종은 왕권 강화에 기여한 반면 통일신라 하대에 호족 세롁의 지원을 받아 유행한 선종은 왕권을 약화시키고 지방세력의 이념적 지주가 되었습니다. 

 

<전한길 노트>

 

 <전한길 노트>

 

 

 다음주는 고대문화 중 건축과 예술을 살펴보고 일본으로의 전파 과정을 공부하겠습니다. 그리고 후삼국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전한길 노트>

p 28 ~ 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