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철학>을 끝으로 『철학으로서의 철학사』를 마쳤습니다. <현대 철학> 부분은 다음으로 미뤄두었습니다. 솔직히 자신도 없고, 철학사 책마다 평가도 달라서 지금 우리 수준에서 하기에는 이른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열 명이 참석하였습니다.

19세기는 실증주의가 풍미한 시대였습니다. 프랑스 실증주의의 선구자 콩트와 영국의 공리주의를 알아보았고요.  생철학으로 분류된 키르케고르와 니체를 살펴보았습니다. 둘 다 비극적인 삶을 살았던 것 같은데요. 키르키고르는 실존을, 니체는 힘에의 의지를 철학의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영국의 공리주의는 『인문 고전 강의 』에서 조금 더 심도있게 공부하였습니다.  벤덤의 <파놉티콘>을 공리주의 텍스트로 살펴보았는데요. 공리주의는 이기적 심성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당대의 윤리학이기도 했습니다. 공리주의 역시 고대 희랍처럼 '좋음'을 추구합니다. 다만 좋음을 '유용하고 쾌락을 주는 것'으로 규정한다는 것이 다릅니다. 이익 즉 유용성을 모든 것의 기준으로 삼기 때문이지요. 자세한 내용은 생략합니다. 말이 길어질 듯 한데, 시간이 ㅎㅎ

 

다음주는  『인문 고전 강의 』 마지막 시간입니다.

폴라니의 <거대한 전환> 입니다.

<논어>는 생략합니다. 동양철학은 다음 기회에 도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 505 ~ 523

 

  강의 파일 : 20091022 ~ 2009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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