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다녀온 친구들은 인도에 대해 극과 극으로 평가한다. 인더스문명이 발원한지 4500년도 더 지난 오늘에 이르기까지 카스트라는 계급차별에서 자유롭지 못한 나라인 동시에 거지도 철학을 한다는 행복한 영혼의 나라. 인도는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어 이런 극과 극이 공존할 수 있는 걸까?

  

  <EBSi 세계사 개념 다지기>

 

인도문명은 세계 4대 문명 중의 하나이다. BC2500년경 인더스강 유역에서 모헨조다로나 하라파 같은 도시를 이루고 살았는데, BC1500년경 아리아인들이 이동해 와서 BC1000년경에는 갠지즈강 유역에 정착하였다.

 

  

  <EBS중학 필독중학세계사>

  

 

<EBSi 세계사 개념 다지기>

 

카스트제도는 소수의 아리아인들이 원주민을 지배하기 위해 만든 제도이다. 브라만교는 윤회와 업을 바탕으로, 현세의 신분을 받아들여 그 역할을 잘 수행해야만 다음 생에서 좋은 계급으로 태어날 수 있다고 가르침으로써 카스트제도를 정당화하였다.

  

  <EBSi 세계사 개념 다지기>

 

그러나 거듭되는 전쟁과 상업의 발달로 성장하게 된 크샤트리아와 바이샤의 불만이 커지면서, BC6세기에 석가모니에 의해 탄생한 불교가 이들 계급의 지지를 받게 되었다. 석가모니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불성을 가지고 있으며 깨달음을 얻으면 부처가 될 수 있다는, 평등의식을 설파했다. BC321년경 찬드라 굽타가 북인도에 세운 마우리아 왕조와 AD105년경 서북인도에 들어선 쿠샨왕조에 의해 불교가 크게 융성하였다.

  

<EBSi 세계사 개념 다지기>

 

마우리아 왕조 시기의 소승불교는 개인의 해탈을, 쿠샨 왕조 시기의 대승불교는 중생의 구제를 강조했다. 소승불교는 바닷길을 통해 동남아시아에, 대승불교는 비단길을 통해 중국 등 동아시아 3국으로 주로 전파되었다.

 

 

 

1. 힌두 세계의 울타리를 세우다

  

  <EBS중학 필독중학세계사>

 

쿠샨 왕조가 쇠퇴한 뒤 북인도에는 4세기부터(320년경) 굽타 왕조가 성장하였다. 굽타 왕조는, 중국의 한나라가 오늘날의 중국 문화를 완성 하였듯,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인도의 기틀을 다졌다.

  

  <EBSi 세계사 개념 다지기>

 

 주변 민족의 잦은 침입에 대항하며 인도인이라는 민족의식이 성장하였고, 원래의 인도적인 것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 결과 불교에 의해 쇠퇴하였던 카스트제도를 강화하고, 브라만교를 기본으로 불교와 각종 종교를 혼합한 힌두교를 탄생시켰다.

  

   <EBS중학 필독중학세계사>

 

그 외 수학과 천문학 등의 자연과학도 발전하였다. 굽타 왕조는 4세기 초에서 6세기 말까지 존속하며, 인도다운 인도를 만든 왕조이다.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1 p147>

 

 

 

2. 인도에 찾아온 이슬람 세력

 

굽타왕조가 약해지고 인도는 분열의 시대를 맞았다. 그사이 아라비아 반도에서 세력을 키운 이슬람이 인도로 진출하기 시작했다. 11세기 서아시아 지역에서 아랍인을 물리치고 이슬람의 새로운 주역으로 등장한 셀주크 투르크와 동일한 투르크족, 그 돌궐족이었다.

 

 <EBS중학 필독중학세계사>

  

투르크족은 10세기 말에 가즈나 왕조를, 12세기 말에 구르 왕조를 세워 북인도를 침략했다. 그러나 인도에 독자적인 이슬람 왕국이 들어선 것은 1206년, 구르왕조의 무함마드가 인도에 두고 온 노예 아이바크에 의해서였다. 아이바크가 세운 인도 최초의 이슬람 왕조를 노예왕조라고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1 p155>

 

델리를 중심으로 세력을 키운 노예왕조의 지배자들은 바그다드의 칼리프로부터 술탄의 칭호를 받게 되는데, 이후 등장한 이슬람 왕조를 델리 술탄 왕조라고 한다. 이슬람 왕조는 평시에는 이슬람의 교리에 따라 알라 앞에서의 인간평등을 원칙으로 삼았기 때문에 인도의 많은 하층민들은 이슬람을 지지했다.

 

인도의 마지막 이슬람 왕조는 독특하게도, 몽골의 후예를 자처한, 바부르의 무굴제국이다. 무굴은 페르시아어로 몽골을 뜻한다. 이슬람을 믿는 몽골인이 인도에 나라를 세운 것이다. 무굴제국은 1526년부터 1858년 영국에 의해 멸망할 때까지 300년 이상을 지속하며, 인도에 힌두-이슬람 문화를 꽃피웠다.

 

 

3. 더 넓은 인도를 찾아서

 

인도는 남쪽의 데칸고원을 경계로 북인도와 남인도로 나뉜다. 우리가 아는 인도의 주요 역사는 대부분 데칸 고원 북쪽에서 벌어졌다. 인도 전체가 지금처럼 통일된 것은 근대 영국의 식민지가 되면서부터다.

 

남인도 지역의 왕조는 북인도 왕조의 영향을 받기도 했지만 고유의 독자적 정치, 문화 체제를 확립했다. 카스트제도도 미약하여 계급적 차별이 고착화되지 않았고, 여성의 지위도 상당히 높았다.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1 p158>

 

남인도 지역은 인도양을 지나는 바닷길의 중심지여서 무역이 발달하였고, 따라서 외국과의 문물교류도 활발하였다.

 

 

4. 뭍과 바다를 품은 동남아시아

 

인도차이나라는 유럽인이 붙인 명칭처럼 인도와 중국 사이에 위치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중국과 인도의 영향을 받아들이면서도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해 갔다. 동남아시아의 중심국가로는 베트남, 앙코르, 인도네시아 등이 있다.

  

 <EBS중학 필독중학세계사>

 

<구글지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