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명이 모였고요. 한분이 참관하셨습니다.

강점기를 끝내고 해방 후 정부가 수립될 때까지의 혼란한 시기를 공부하였습니다. 오늘이 역사상 세 번째 남북 정상회담이 있는 날이라 공부하는 마음이 남달랐습니다. 이 비극적인 남북 분단과 길고긴 대치가 바로 이 해방 공간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남북대치 혹은 이념대립 속에 일제강점기 동안 독립운동을 탄압하고 일본 제국주의를 추종했던 친일파가 청산되기는 커녕 오히려 애국자로 화려하게 변신하는 기막힌 사태가 벌어졌다는 것입니다. 오늘도 친일파 재산 환수 소송에서 국가가 패소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친일파 이해승의 후손은 일제로부터의 작위 수여는 친일 행위가 아니라 왕족이기 때문이라고 했다는데요. 나라를 빼앗긴 왕족이 빠앗은 나라로부터 작위를 받은 것이 그렇게 당당한 일인가 봅니다.  친일 후손의 권리를 떳떳이 주장하는 이해승의 손자가 그랜드 힐튼 호텔 이우영 회장이랍니다.  http://www.insight.co.kr/news/152278

 

 

  <전한길 한국사 2.0 All in One>

 

 

1940년대 초부터 국내외서 독립운동단체들이 건국을 준비해 왔습니다. 1940년에 중국 충칭에 정착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한국독립당, 한국광복군, 주석체제 등을 확립한 후  1941년 건국강령을 선포하고 태평양전쟁에 참전하였습니다. 1942년 중국 옌안에 자리잡은 조선독립동맹 또한 예하에 조선의용군을 두고 건국을 준비하였습니다. 국내에서는 1944년 8월 여운형이 조선 건국 동맹을 결성하여 비밀리에 건국작업을 추진하다가 해방이 되는 그날 좌우합작으로 조선 건국 준비위원회를 발족하였습니다. 건준위는 치안대와 인민위원회를 조직하여 일본 제국주의자들이 물러간 한반도 내의 비상 시기에 민생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전한길 한국사 2.0 All in One>

 

 

여운형은 38도선 이남에 미군이 들어온다는 소식을 듣고 9월 6일 서둘러 조선 인민 공화국을 선포합니다. 하지만  이틀 뒤인 9월 8일에 남한에 진주한 미군은 곧바로 점령군임을 명시하고 군정을 선포합니다. 우리민족이 만든 국내외의 어떤 정부나 행정조직도 인정하지 않고, 대부분의 남한 민중들의 의사에 반하여 일제 강점기의 통치조직을 존속시키고 그뿐 아니라 통치의 수족 노릇을 했던 친일파들이 해방이전에 했던 역할을 그대로 수행해나가도록 합니다.  일본 총독부가 미군정으로 이름만 바뀐 기막힌 현실은 해방 이후 남한의 혼란을 더욱 부추겼으며 오늘날까지 청산되지 못한 과거로 우리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전한길 한국사 2.0 All in One>

 

 

1945년 8월 15일 해방된 이후 꼭 3년만에 UN 소총회의 의결에 따라 남한에 단독 정부가 수립됩니다.  그 첫 출발이 5.10 총선입니다. 5.10 총선을  반대하는 많은 민족지도자들이 끝까지 통일된 정부를 수립하기 위해 노력하였지만 실패하고 남한과 북한은 각각 연이어 단독 정부를 출범시켰습니다. '삼천만 동포에게 읍고'하며 단정을 반대하고 평양에 올라가 남북협상을 주도했던 김구는 정부 출범 후 1년이 채 못되어 육군 소위 안두희에게 암살당하였습니다. 안두희는 미군정보 요원이었다고 합니다. http://v.media.daum.net/v/20010904124632890?f=o 

 

 

 <전한길 한국사 2.0 All in One>

 

5.10 총선에 대한 민중적 저항이 가장 격렬했던 곳이 제주도입니다. 제주 4.3 사건은 1948년 4월 3일부터 1954년 9월 21일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이 과정에 수많은 양민이 학살되어, 당시 제주 인구의 1/4이 희생되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후로도 오랫동안 4.3 사건은 금기시되었다가 1980년대 후반부터 진상규명 움직임이 일어났습니다. 2000년 특별법이 제정되어 재조사가 이루어졌고,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이 국가 권력의 잘못을 시인하고 사과하였습니다.

 

 

 

 

다음주는 이승만 정부부터 노태우 정부까지 공부합니다.

   <전한길 한국사 합격생 필기노트>

     p 122 ~ 1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