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명이 참석하였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오붓해지고 있습니다. ^^

공무원 시험 과정은 한번 훑어 보는 것만도 쉬운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2016년 통계로 공시족이 25만 7천명이라는데, 해마다 이 정도의 인원이 이렇게 열심히 한국사를 공부하면 얼마 안가 우리 국민 모두가 참으로 해박한 역사 지식을 갖겠구나 싶습니다. 하지만 공무원 시험이라는 것이 암기 위주로 되어 있어 지식의 총량이 늘어난다고 해서 지혜도 그만큼 늘어날는지, 어떤 역사관을 갖게 될런지에 대해서는 추측하기가 힘듭니다. 공무원을 꼭 이렇게 뽑아야 하는지, 단순히 시험방식의 문제가 아님은 알지만 우리 모두가 되돌아보아야 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일제 강점기 침탈 상황에 대해서 공부하였습니다. 진도는 천천히 나갔지만 워낙 내용이 세세하여 연도와 단체 등을 외우는 것은 역시 만만치 않았습니다.

 

<전한길 한국사 All in One 2.0> 

 

<전한길 한국사 All in One 2.0>  

 

1910년 강제 병합 이후 일제는 국내외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시기별로 통치 방법을  바꾸어 나갔습니다. 1910년대는 무단 통치기로 일제 토지 조사 사업을 통하여 경제적 침탈을 자행하였습니다. 1920년대는 문화 통치기로 산미증식 계획을 입안하여 곡물을 수탈하고 농촌 경제를 파괴하였습니다. 중일 전쟁 이후 즉 1930년대 후반부터는 민족말살 통치로 인적 물적 자원을 수탈하여 우리 민족을 전쟁에 강제 동원하였습니다.

 

<전한길 한국사 All in One 2.0>  

 

3.1운동 이후 이른바 문화통치의 실상은 민족 분열책과 기만정책입니다.  1919년에 부임한 총독 사이토는 갖은 방법을 동원하여 친일파를 육성하였습니다. 총독부는 1921년 이광수를 회유하여 중국에서 귀국시키고, 같은 해 3.1운동으로 복역 중이던 최린과 최남선을 가출옥시켜 문화운동을 담당하게 합니다.  1920년대부터 대거 양성된 친일파 지식인들은 1938년 국가 총동원령이 내려지자 각계 분야에서 인적 물적 수탈의 앞잡이로 나서 동족을 압박하였습니다.

 

 <전한길 한국사 All in One 2.0> 

 

1936년에 부임한 총독 미나미는 민족말살정책을 실시하기 위해 내선일체, 일선동조를 주장하였습니다. 일선동조는 일본인과 한국인이 같은 조상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으로 일제 식민사학자들에 의해 한국 고대사를 왜곡하는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전한길 한국사 All in One 2.0> 

 

조선일보 사장을 지낸 방응모, 경성방직 사장과 동아일보 사장을 역임한 김성수, 이화여대 초대 총장 김활란, 이광수,최남선, 모윤숙등은 1938년 친일단체인 국민 정신총동원 조선연맹에 참여하여 징용등 전쟁 참여와 정신대 지원 등을 독려하였습니다. 국민 정신총동원 조선연맹은 1940년에 관변단체인 국민 총력 조선연맹으로 개편되었습니다. 식민지 청년을 징병하는 것은 일본의 입장에서도 반란 등의 염려가 있는 부담스러운 일이었습니다. 일제는 철저히 민족정신을 말살하여 내선일체를 완전히 이룬 후 1950년대부터 징병을 계획하고 있었지만 태평양 전쟁으로 병력 부족이 심각해지자 1943년 학도병제, 1944년 징병제를  실시하였습니다.

 

 

<전한길 한국사 All in One 2.0> 

 

식민지 근대화론과 식민지 수탈론에 대한 논쟁은 지금도 진행중입니다. 역사는 이미 일어난 사실을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를 끊임없이 뒤바꾸는 역설적인 학문입니다.  사관에 따라 역사는 끊임없이 재배치, 재서술, 재평가됩니다. 하지만 바뀌지 않는 사실이 분명 존재합니다. 일제 강점기에 우리민족 대다수는 착취당하고 고통받았습니다. 삶은 피폐해지고, 이름을 뺏기고, 우리말조차 마음대로 말할 수 없었습니다.  소수의 친일파들 이외에 그 누구도 일제의 강압적 통치를 환영하지 않았습니다. 3.1만세 운동이 그 뚜렷한 징표임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다음주는 3.1운동과 임시정부를 중점적으로 공부합니다.

<전한길 한국사 합격생 필기 노트>

p 107 ~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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