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인생의 방향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 - 늦깎이 프로 골퍼, 조윤성의 무모함과 용기
조윤성 지음 / 다산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인생의 방향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 서평
조윤성 지음


이 책은 그 흔한 성공기에 관한 스토리가 아니다.
수학강사를 그만두고 무작정 호주로 간 저자는 시내버스안에서 새로운 인생의 꿈, 프로 골퍼의 꿈을 꾸게 되었다고 한다. 6만 원의 중고 골프채를 구입해서 시립도서관의 책으로 골프를 독학하게 된 것이다

누구나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할 때가 있다. 이때 좋은 선택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선택으로 나중에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는가가 더 중요한 일이 아닐까 (p16)



저자는 골프에 재능이 있어서 늦은 나이에 시작한 것이 아니었다고 한다. 프로 골퍼가 된 비결은, 내 선택이 틀렸다고 생각되거나 나는 '도저히 안 되는구나' 하는 깊은 절망감을 수없이 느끼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이라고 한다. 포기하면 실패라는 결론만 남는 것이다

가족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서 호주에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고 부동산 중개업소를 개업했지만,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가 터졌고, 금융위기가 시작되었다. 수개월 밀린 임대료와 카드값에 더이상 버티기가 어려웠고 자신이 무능해 보였다고 한다

"나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어쩌다가 나는 지금의 내가 되었을까"


이런 질문들을 자신에게 던지면서 잊고 있었던, PGA 트레이니십에 다시 지원하게 되었다. 호주 PGA 트레이니십은 3년 동안 소속 골프 클럽에서 풀타임으로 일하면서 매해 20라운드 이상의 경기에 참가해 정해진 기준 이상의 평균 스코어를 만들어야 하는 과정인 것이다. 이렇게 3년동안 좋아하는 모든것을 끊고, 일, 경기, 공부에만 집중하게 되었고, 3년만에 수료하여 프로 골퍼가 되었다


자만은 저 멀리 태풍이 오는지도 모른 채, 순항한다고 믿고 있는 선장의 낮잠 같은 것이다. 자만하면 움직일 수가 없다. 자만은 감취지지 않는다 (p57)


부모의 이혼으로 친척 집을 전전하던 고아라는 생각이 많았다고 한다. 스스로 외톨이라고 생각하며 결국 인생은 스스로 걸어가야 한다는 신념으로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주었다고 한다. 더이상 도망칠 곳이 없었기에 골프 하나에만 미친듯이 매달렸다. 그렇게 호주 아마추어 공식 핸디캡 4가 되어 참여가 가능해졌다. 포기하지 않고 공식 아마추어 대회에 계속 참가했고 그러다보니 스코어도 안정되어 갔다

호주의 백인사회에서 아시아인은 비주류라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움츠린 채 살아가는 자신을 아이들이 닮을까봐 당당하게 교민들 앞에 나섰다고 한다. PGA 트레이니십 과정을 시작하며 브리즈번의 골프장의 프로 숍에서 일할때, 호주 생활 10년이었지만 여전히 영어에는 자신이 없었다


프로 골퍼라는 꿈을 갖기까지 저자를 움직은 원동력은 '두려움'이라고 한다.

골프에서건 인생에서건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가 바로 힘 빼기다. 중요한 선택의 순간이나 인생의 변곡점에서 아등바등 힘을 주었을 때보다 뭔가 다 내려놓은 것처럼 힘을 뼀을 때 그 일은 더 옳은 방향으로, 즉 순리대로 풀리기 마련이다(p151)

이민 1세대인 저자는 이민 2세대인 자녀들이 정체성의 혼란을 겪지 않고 한국인이라는 굳건한 정체성을 지닌 채 한국에서 살아갔으면 하는 바램을 갖고 있다. 저자는 호주 PGA 프로 골퍼로서 구독자 50만 명이 넘는 골프 유투버이다


가족들과 떨어져 있는 시간이 많은 인생을 살다보니 아이들은 아이들의 삶 그대로, 아내와 자신의 삶 그대로, 서로가 서로의 위치를 받아들이면서 아쉬워하고 그리워할 수 있는 순간조차 삶에서 소중한 순간이라고 한다. 한국, 호주를 오가면서 가족의 중요성, 관계의 중요성을 절실히 알게 되었다고 한다

지나친 욕심으로 큰집을 지어서 후회를 했지만, 후회가 있었기에 조금이라도 발전해 왔고, 이런 후회가 있었기에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나와 내 가족의 행복과 안전을 위해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크고 작은 실수와 실패를 하지만 결국 시간이 그것을 해결해 주었고, 후회는 시간이 지난다고 해결해주지 않았다. 저자는 '파랑새증후군'을 앓고 있었다고 고백한다. 자신이 살아온 인생의 과정들 때문에, 새로운 희망을 갈구하는 본능때문에 자신이 가보지 못한 어딘가에 행복이 있을지 모른다고 생각하며 살았던 것이다

지금 이 순간 가장 심각한 위기에 빠진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한다. 아무런 경험을 얻지 못한 사람은 주어진 시간과 기회를 그저 허비한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가 기나긴 인생을 통해서 찾은 가장 중요한 것은 가정을 이뤄 함께 사는 행복이라고 한다. 평범한 자신이 시도한 무모함과 도전이 어떻게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지 보여주고 싶었다고 한다


같은 연령대라 그런지 몰입해서 읽었다. 노력이라는 투자를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수가 없다. 저자가 호주 PGA 트레이너십을 위하여 3년동안 좋아하는 모든 것을 다 끊고, 오직 미친듯이 골프 하나에만 매달린 그 심정은 그만큼 간절하기에 그런 것이다. 간절하게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에 몰입하고 미치게 된다.

책을 읽으면서도 저자의 끓어오르는 열정과 포기하지 않는 끈기,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이 느껴져서 뭉클했다. 사람은 각자의 인생 방향이 있다고 생각한다. 각각의 인생 방향을 뭉뚱그려서 이렇다고 말할 수는 없는 것이다. 세모인 사람은 세모대로, 네모인 사람은 네모대로 각자의 방향이 있는 것이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그 방향이 정해졌으면 무소의 뿔처럼 담담히 걸어갔으면 한다.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고, 실패하더라도 그것을 경험삼아서 다시 도전하면 되는 것이다. 그것이 인생이 아니겠는가


위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dasanbooks

#인생의방향은언제든바뀔수있다 #조윤성 #골프 #대가 #고수 #인생철학 #다산북스 #책추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에세이 #독서 #책 #에세이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