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부카를 위한 소나타
아단 미오 지음, 김은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라부카를 위한 소나타] 서평
아단 미오 장편소설/ 김은모 옮김


일본 음악 저작권 연맹에서 근무하는 다치바나는 미카사 음악 교실에 잠입해서 조사해달라는 상부의 지시를 받는다. 미카사 음악 교실에서 첼로 상급반에 수강 등록을 하고 2년간의 잠입기간 동안 첼로를 배우게 되는 다치바나

언제부터인가 첼로를 두려워하는 감정외에 다른 감정이 내면에 남아 있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어린 시절 첼로를 배울때 동네에서 납치를 당할뻔 했는데, 다행히도 첼로때문에 도망쳐 나왔던 것이다. 이후로 첼로는 할아버지가 부셔버렸다. 그 이후로 정신과를 다니면서 상담과 약을 복용하고 있었다


미카사 음악 교실에서 다치바나의 스승은 아사바였는데, 첼로를 만진 순간 자신의 내면에서 부풀어 오른 환영으로 부터 달아난 기분이었다. 하지만 그때뿐이었고, 신경이 날카로워서 잠을 이룰수 없었다


"곡을 표현할 때 제일 중요한 건 뭘까? 바로 상상력이야. 적확한 상상력이 음악에 생명을 부여하지. 프로고 아마추어고 상관없어. 스스로 키운 상상력을 현에 얹는 거야" (p143)


어느정도의 시간이 지나고, 미카사 음악 교실에서 수강생들이 발표회를 가지게 되었고, 다치바나는 발표회때 곡으로 <전율하는 라부카>를 배우게 되는데, 스파이 영화에 나오는 곡으로, 그에게 묘한 긴장감을 주게 된다

협주회 회의로 모인 자리에서 다치바나는 저작권에 대한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나오고 말았다. 규모와 관계없이 영리 목적의 연주일 경우 연맹에 악곡 사용 신청을 해야 한다는 말을 알려 주었다. 많은 아티스트들의 생활을 지탱해 주는 수입원은 저작권 사용료이고, 수익이 제대로 환원되지 않으면 아티스트의 생활이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다치바나는 아사바의 대화도중 모든 것을 그대로 실토하고 말았다. 만일 아사바를 끌어 들이면 죽을때까지 후회할 것 같았다. 그래서 이때까지의 모든 증거를 삭제하기로 한다. 그즈음 일본 저작권 연맹에서 다른 직원이 미카사 음악 학원에서 스파이 행동을 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다치바나는 저작권 연맹을 그만둔다

깊은 심해속을 헤매는 듯한 다치바나는 합주회가 열리는 곳으로 향했다. 그곳에서 함께 수강했던 수강생들을 만나고 아사바 강사를 다시 만나게 된다. 다치바나는 다시 아사바 스승님에게 재수강 등록을 하게 된다.


"선생님의 스승님이 그분뿐이듯이, 제 스승님도 아사바 선생님뿐이라는 사실을 상상할 수 있으실까요...."

이 소설을 통해서 음원 저작권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게 되었다. 요즘 SNS를 통해서 음원을 쉽게 듣고 저장할 수 있다. 한번이라도 아티스트의 입장에서 생각했더라면 무분별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강사와 학생은 신뢰와 인연으로 고정된 관계라고 했던 말이 계속 남아 있었다. 아사바와 다치바나가 첼로라는 공통분모로 해서 신뢰를 쌓아갔고, 공감대를 형성해 나갔다. 그 속에서 다치바나는 자신을 그토록 무겁고 저 깊은 심해속으로 이끌었던 보이지 않는 무언가로 부터 조금씩 벗어난 것이다.


2년이라는 세월동안 다치바나는 아사바를 속이고, 죄책감에 스파이로 활동한 증거들을 모두 제거한 것이다. 그것은 아사바에 대한 인간으로서의 신뢰, 스승으로서의 깊은 신뢰와 관계 때문인 것이다. 다치바나는 그 신뢰를 저버리기 보다는 회사를 그만두는 것을 택했던 것이다

어린시절 첼로에 대한 악몽으로 부터 벗어나는 길, 안개속에서 헤매이듯 보이지 않던 심해속에서 끌어당기던 그 무엇은, 첼로를 다시 배우면서 서서히 걷어지기 시작했고, 다치바나는 무엇을 해야 할지 비로소 깨닫게 된 것이다. 첼로를 통해서 진정한 자아를 찾았다고 하면 너무 거창하지만, 자신이 비로소 무엇을 통해서 즐거움을 찾는지 알게 된 것이다

위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rhkorea_books

#라부카를위한소나타 #도서협찬 #음악소설 #힐링소설 #성장소설 #미스터리 #일본소설 #소설추천 #서점대상 #책추천 #RHK북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