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마케터는 스토리를 만든다 -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드는 22가지 스토리텔링 법칙
박희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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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일 잘하는 마케터는 스토리를 만든다] 서평
박희선 지음


이 도서는 현장에서 잔뼈 굵은 20년 차 마케팅 전문가인 저자의 경험담이 오롯이 녹아있다. 마케팅에 관한 책 중에서 현실적인 조언과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아이디어와 전략을 통해 브랜드에 생명을 불어넣는 방법을 친절히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마케팅의 스토리텔링은 상품이나 서비스, 브랜드와 잘 어울리는 이야기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마케팅의 일환이자,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이 가져야 할 속성에는 새로운 생각, 참신성, 사실에 기초한 현실감, 개연성, 사소한 디테일에서 오는 공감, 구체성, 반전과 개성이 있는 이야기 전개, 의외성, 깊게 관련된 연결 고리, 인과성, 기존과 전혀 다른 접근, 대안성, 너와 나의 인생 이야기, 일상성이 있다

<스토리셀링 전략 첫 번째>
*연결 지어 스토리셀링하기
'A하면 B다!'라는 서로 다른 상품 간의 관계 설정을 통해 조건반사적인 연상 작용을 불러일으키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피자와 콜라, 냉면과 만두, 양꼬치엔 칭따오 등과 같이 특정 기업에서 의도를 갖지고 페어링한 경우도 많다


*감성적 이미지 입히기
'감성마케팅'은 누구나 공감하고 감동할 만한 보편적 인류애와 정서를 근가능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정의 상징 초코파이, 위로를 전하는 박카스, 한국인의 효심을 울리는 경동보일러가 있다

문화 콘텐츠와 결합시켜 묻어가기엔 헤밍웨이를 입은 도시 아바나가 있다. 아바나에는 헤밍웨이의 흔적과 추억이 곳곳에 남아있고, 이것을 문화 콘텐츠로 연결시켰다

<스토리텔링 전략 두 번째>
**차별화 요소 찾아내어 새롭게 하기

차별화의 요소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와 철학이 될 수도 있고, 제품이 가지고 있는 소재와 기능의 차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경쟁사에서 놓치고 있는 제품의 핵심 요소나 자사 제품의 강점을 부각시키는 것, 타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던 시장에 역발상의 논리로 접근하는 것, 시장 반응에 남들보다 먼저 반응하는 것 등으로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p130)

*푸

른 숲 가꾸는 유한킴벌리는 친환경적인 가치를 중시하며 고객의 선택을 받는 기업이다. 1984년부터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슬로건으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의 환경 보전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을 표방했고, 38년째 약 5,4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어오고 있다

<스토리텔링 전략 세 번째>
**고객 끌어들이기

'고객 끌어들이기'에는 고객의 잠재적 욕구, 불만, 불안을 파악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것에서부터 주기적으로 흥미를 자극하는 것까지 다태로운 방버이 포함되어 있다. 새로운 시장에서 고객을 발굴하고 특성에 맞춘 스토리를 개발하는 것도 이 카테고리에 포함된다


**관점의 변화로 성공한 나이키의 'Just Do It'
나이키는 블루리본 스포츠 시절부터 유명 스포츠 스타에게 신겨 그들의 명성을 차용하는 '스타 중심의 스토리 마케팅'을 진행했다. 1980년대 에어조던 시리즈의 농구화가 변화의 탄생을 예고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스토리텔링 수립 A to Z

스토리텔링은 '감성마케팅'이기에 고객이 단순히 물건을 구매했다는 생각보다 상품.서비스.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가치, 감성을 내 영역 안으로 들여와 내것으로 만들었다는 생각을 해야만 성공했다고 할수 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상품의 기획 단계부터 전략을 갖고 진행해야 한다

스토리텔링은 다른 마케팅 수단에 비해 한번 성공하면 영향력이 오래 지속된다. 과거와 달리 현대에서는 후속 스토리의 발굴과 관리, 리마인드, 확대 재생산을 하지 않으면 빨리 잊힐수도 있다


어릴때 부터 들어온 '감기 조심하세요'는 감기약 판콜에이의 광고다. 엄마는 감기 걸리면 무조건 판콜에이부터 찾는다. 지금도 그렇다. 어느순간 뇌리속에 감기약은 판콜에이라는 수식어가 생긴것이다. 스토리텔링이 이렇게 무서운 것이다.

이 도서는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드는 22가지 스토리텔링 법칙을 아주 재미있게 풀어 내었다. 마케팅에 대해서 알고 싶은 분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위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mk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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