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와 술과 차가 있는 중국 인문 기행 4 - 사천성편 ㅣ 중국 인문 기행 4
송재소 지음 / 창비 / 2023년 12월
평점 :
#도서협찬
[중국 인문 기행] 서평
송재소 지음
(중국 인문 기행 사천성 편)
중국 인문 기행 사천성편은 송재소 교수가 중국 서남부의 사천성을 답사하면서 쓴 인문학적 기행문입니다. 저자는 사천성의 역사와 문화, 풍경과 인물, 술과 차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면서 중국 문명의 매력을 잘 전달해줍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다음과 같은 점들이 가장 인상적이고 기억에 남았습니다.
사천성은 『삼국지』의 배경이 되는 곳으로, 유비와 제갈량의 사당이 있는 무후사, 두보가 만년에 머물렀던 두보초당, 세계 최대의 석조불상 낙산대불 등 『삼국지』와 관련된 유적들이 많습니다. 저자는 이들을 방문하면서 『삼국지』의 내용과 역사적 사실을 비교하고, 그 시대의 인물들의 삶과 사상을 살펴봅니다. 저는 『삼국지』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러한 내용들이 흥미롭고 유익하게 다가왔습니다.
사천성은 도교와 불교의 성지로도 유명합니다. 청성산은 도교의 발상지로, 노자가 도를 전한 성지 청양궁이 있습니다. 아미산은 불교의 성지로, 수많은 석탑과 석굴이 산줄기에 흩어져 있습니다. 저자는 이들을 방문하면서 도교와 불교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중국인들의 종교적 신앙과 삶의 태도를 소개해줍니다. 저는 동아시아 문명의 기초가 된 도교와 불교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사천성은 중국의 술과 차의 문화도 풍부합니다. 사천성은 중국에서 가장 많은 술을 소비하는 지역으로, 다양한 종류의 술이 있습니다. 저자는 사천성의 술과 관련된 역사와 전설, 그리고 술과 함께한 시인들의 시를 소개해줍니다. 저는 술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내용들이 재미있고 즐거웠습니다.
사천성은 또한 보이차라는 특별한 차의 고향입니다. 보이차는 발효된 차로, 흙그릇에 담아서 물을 부어 마시는데, 저자는 보이차의 제조과정과 향미, 그리고 보이차와 함께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소개해줍니다. 저는 차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러한 내용들이 신선하고 매력적이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중국 문화의 다양성과 깊이, 그리고 우리나라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중국 문화의 전반적인 면모를 잘 보여주면서, 우리나라와의 관련성도 적절히 언급해줍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중국에 대한 흥미와 호감이 높아졌고, 우리나라의 문화도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중국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changbi-insta
#중국인문기행 #여행도서 #인문도서 #창비 #창비도서 #책추천 #중국기행도서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