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면 달라진다 Morning Question - 질문과 성장의 심리학
이민규 지음 / 끌리는책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이 "이 세상에서 말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무책임한 단어는 '그냥'이고, 두 번째로 무책임한 단어는 '어떻게 되겠지''이다. 이런 무책임한 삶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간간이 하던 일을 멈추고 자신에게 질문하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커다란 벽에 부딪혀서 해결방안이 떠오르지 않거나, 앞이 캄캄할 때는 '어떻게 되겠지'라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그 순간에는 이 말이 약간의 위안이 되기도 하지만, 매번 그런 일이 반복된다면 그건 위안이 아니라 회피일  것이다. 


순간의 회피와 위안보다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서 자신에게 변화가  일어나고, 성장하기를 저자는 바라고 있다.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성장의 시작과 질문의 방식으로 네가지로 분류를 했다.


'1장 성장을 자극하는 질문'에서 시작을 두려워는 이들에게 시작을 해야하는 이유와 동기부여에 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이가 그토록 살고 싶어했던 내일이다'라는 소크라테스의 말이 다시한번 나를 되돌아보게 되었다. 인간은 죽음에 직면했을 때 주마등처럼 살아온 날들을 돌아보며 헛되이 보낸 날들을 후회하지만, 이미 그때는 늦었다는 걸 알게 된다. 후회없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원초적인 질문을 던져서 자신을 계속 자극해야 된다.


'2장 생각을 바꾸는 질문'은  질문들을 통해서  다양한 관점과 시각으로 자신과 주변을 돌아보라는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날의 상처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는  과거에서 벗어나 인생을 바꾸어 보라는 글귀가 공감이 되었고, 현재 내가 실천하고 있는 방법이다. 


'스트레스도 약이 된다'에서 스트레스의 존재 이유에 대한 지식과 해석이 다르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나쁘다고 생각할 때만 나쁘다고 한다. 그래서 적당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건강에 해롭다고 한다.  생각을 바꾸면 스트레스가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한다. 오늘날 현대인에게 가장  큰 적인  스트레스를 역으로 활용하면 생활의 활력소가 될 것 같다.



'3장 관계가 좋아지는 질문'에서 만족스럽고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에게는 친밀한 관계의 협력자가 반드시 있는 반면, 실패하는 삶의 이면에는 항상 인간관계의 문제점이 숨어 있다고 한다.  풀리지 않는 인간관계의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 검토해봐야 한다..


 갈등을 줄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사람들은 모두 다르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한다. 어떤 유형의 갈등도 상대방의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하면 해결의 실마리가 보인다고 한다. 


'4장 자아실현을 위한 질문'에서 인생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면 자신을 먼저 돌아봐야 한다고 한다. 자신의 삶을 결정하는 습관이 무엇인지, 나쁜 습관을 버리지 못하는 이유를 깨닫고,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고 한다. 삶의 변화를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부분은 가장 핵심적인 포인트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살고 싶다면 '~때문에'를 '~덕분에"로 바꾸면 운명이 달라진다고 한다. 항상 타인이나 상황을 탓하고 원망했던 것에서 벗어나서 '덕분에'라는 감사의 의미로 생각을 바꾸어보자. 시도하지 않는것 보다 당장 실천해서 상황을 바꾼다면 원하는 삶으로 가까워지지 않을까


저자는 위대한 성취에는 작은 시작점이 있다고 한다. 이루고 싶은 어떠한 것이 있다면 매일 꾸준히 그것을 위해서 노력하고 실천해야 한다. '가랑비에 옷이 젖는다는 말'처럼 매일 매일 실천하고 행동하다보면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성취하고 싶은 목표물에 가까워져 있을 것이다. 세상에 꾸준함보다 더 나은 재능은 없다고 한다


[질문하면 달라진다]는 삶을 변화하고 싶은 이들에게 자신에게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돕고 있다. 자신의 삶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면 지금 멈춰서서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서, 변화시키는 방법을 알아가면 좋겠다. 


모든 것은 나로 부터 시작되고, 결국 내 안에서  결정이 되고, 내 인생은 내가 주인공이 되어  결정을 내려야 한다. 삶의 변화를 꿈꾼다면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서 그 답을  찾길 바란다. 주도적인 삶은 주도적인 생각과 행동의 실천에서 나온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위 서평은 끌리는책으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