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서 지난 10년간 일을 돌이켜 보라고 해서. ... 목록을 만들어 봤더니, 내가 너무 불쌍해지더라고요?

 

이사 세 번에 수술을 두 번이나 했고 친한 친구 하나는 하늘 나라로 갔고 ... 종종 북플에 몇 년 전에 읽었다고 뜨는 책은 기억에 없는 책이고 알바로 번역서를 스물 몇 권 교정은 봤는데 따지면 몇 달에 한 권 꼴이니 그리 큰 일도 아닌데다 품삯도 참 소박해서 돈을 더 보태서 책 사는데 다 썼고 그런데 그 책들이 내 기억에 ...

 

그나마 십 년 동안 아이들은 쑥쑥 자라서, 대학생이 되고 군인이 되고 병장도 달더니, 아아아, 드디어 국군의 날 이브에 큰 아이가 제대 (전문용어로 전.역.)를 하고 집에 왔습니다.

 

아들녀석 군 생활이 고달플까 내 맘이 짠해서 그래 너는 총을 들어라, 에미는 떡을 썰듯 프루스트를 읽으마 했었는데 .... 했었는데.... 생각보다 애가 빨리 오는데요? 난 아직 스완네 집에 있는데 말이에요. 그래서 반칙하는 마음으로 영화를 한 편 봤어요.

 

아니, 뭐, 이런 .... 황당한 전개에 기억이라는 주제를 이렇게 풀어서 사람을 놀래키는 영화라니. 프랑스어 식으로 욕을 날리자면 M.... 되겠습니다. 네, 마르셀....

 

소설의 인물들이 이리저리 차용되어 나온 건 재미있었는데 중국인을 향한 인종 차별적 내용이 많이 불편했어요. 무엇보다 마담 프루스트라는 인물의 행동거지가 영 이해가 안됩니다. 힘들었어요. 폴의 맹한 표정도요. 프루스트 책을 읽어야해요. 읽느다고 했으니까. 아니 ... 책을 다 샀단 말이에요.

 

저의 십 년 중, 작년, 그리고 지난 달 9월은 채식한지 일년을 채운 달입니다. 소프트한 의지력의 소유자인 내가?! 채식이, 특히 우유나 계란도 안 먹는 비건을 하는 중이라 엄청나게 어렵거나 까탈스러울 줄 알았는데 그럭저럭 할만합니다. 하지만 먹거리 이야기는 종교 정치 이야기 만큼이나 각자 개인의 선택 문제라 더 애기 하기가 조심스럽기도 합니다. 저도 남 말 안들었고요, 먹는거로 뭐라 하는 얘기가 많이 고까웠어요. 전 그러니까, 채소 과일 옥수수랑 등등을 많이 두루두루 먹고 있습니다. 운동도 계속 (쉬엄 쉬엄) 하고요.

 

저의 10년은 아주 불쌍한 건 아니라고 생각하고 싶은데요.  제대한 저 아들 녀석 밥상을 차리기는 좀 시르지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19-10-01 18: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드님이 벌써 제대를 했어요???
남의 집 아이들은 어쩜 그리 빨리 자라는지 모르겠다더니....제대도 엄청 빨리 한 듯 합니다.
조만간 고딩이 제 아들도 곧 제대가 이리 빠를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만...
암튼 아드님 무사 전역 축하드립니다^^
만두님의 프루스트 책을 읽기도 전에 아드님이 먼저 제대했다는 글에 갑자기 혼자 웃었어요ㅋㅋ
프루스트 책은 진도 빼기가 힘들겠죠?
저도 잃어버린 세계 책 권수는 책장에 꽉꽉 채워놓긴 했는데 언제 읽을진???
전 아들이 아예 고딩 졸업전부터 읽어둘까요?^^
채식도 벌써 일 년이라니??
뭔가 일 년이란 시간이 엄청 신기하게 느껴집니다.^^

유부만두 2019-10-02 11:00   좋아요 0 | URL
네. 벌써 제대를 했습니다! 어쩜 시간이 이리 잘 가지요?
나무님 댁 고등학생 아이도 이제 곧 그날을 맞이하게 되겠지요. 하지만 겁 먹었던 것 보다는 잘 견뎌냈어요. 프루스트가 문제였지요. ^^;;;

채식 역시 겁 먹고 ‘금지항목‘에 신경 쓰기보다는 다양한 대체 음식을 찾아보니 할만 하고요. (식비가 많이 줄어드는 건 큰 이득) 하지만 제 발목은 프루스트가 잡고요. ㅎㅎㅎㅎ
일 년, 십 년, 세월은 휙휙 갑니다. 하루라도 더 읽어야해요. (프루.....

hnine 2019-10-01 2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부만두님은 이제부터 소프트한 의지력의 소유자가 아니십니다.

저는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 정원> 기괴하면서도 좋았어요. 단번에 이해가 안되는 여지를 남겨서 더 기억에 남는것인지.
아드님이 전역했군요. 와아아...이제 정말 성인 남자 대접해야겠어요.

유부만두 2019-10-02 11:03   좋아요 0 | URL
아, 그런가요? 저 시월부터 강한 의지 만두인가요?

네, 저 영화는 정말 기괴했어요. 사전 정보가 없이 그저 밝은 포스터에 ‘아멜리‘ 분위기라고 해서 봤는데 (하긴 아멜리도 황당한 줄거리 였지요) 강한 인물들이 폴을 사방에서 조여들고 있으니 (그들이 거의 여자들이라는 게 우습죠) 갑갑하다가 인종차별에선 화도 좀 나고 그랬어요.

아들녀석은, 이제 성인 남자라지만 핸드폰 새로 바꾸고 당분간은 통신비도 내 달라고 뻔뻔하게 굴고 있습니다. 군필이 벼슬으냐, 고 말해주고 싶지만 일주일은 그냥 두려고요.

2019-12-06 13: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11 06: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 나이에 덕질도 해보고 재밌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syche 2019-12-06 1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의덕력평가라니 ㅎㅎㅎㅎ

유부만두 2019-12-11 06:51   좋아요 0 | URL
귀엽죠?
 

얼마만의 패션지 구입인지 몰라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슷한 표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삼십대 작가가 쓴 칠십대 화자의 이십대 암울한 자기 혐오... (더하기 어쩌면 성장) 이야기 인데, 치기 어린 십대의 집착과 존 어빙 느낌의 구질함이 보인다. 아일린의 탈출은 과연 성공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