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작이 있는 네 편의 영화

 

 


 

 

 

1.                  영화 << 터널, 2016 >> 에 대하여      :     바늘과 터널의 공통점은 ? " 구멍이 있다 " 가 정답일 것이다. 크기야 하늘과 땅 차이지만 어찌되었든 구멍은 구멍이다. 영화 << 터널 >> 은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해야 하는, 그래서 희박한 생존 경쟁을 뚫고 살아가야 하는 대한민국 인간군상에 대한 은유'이다. 터널 안에 갇힌 두 사람은 터널의 끝,  그러니까 구멍을 통과하지 못한 채 낙오된 낙타 두 마리'다. 이제 갓 사회인이 된 미나가 무거운 돌덩이를 안고 죽는 장면은 꽤나 인상적이며 아픈 대목이다.  무거운 짐(돌덩이)을 안고  그 무게에 압사되어 죽는 것은 88세대에 대한 뼈아픈 은유가 아닐까.  < 저녁이 있는 삶 > 을 잃어버린 과노동 사회인 대한민국에서 생존한다는 것은 결국 " 버티는 삶 " 밖에는 없다. 버티지 못하면 죽고, 버티지 못하면 죽고, 버티지 못하면 죽고, 버티면 겨우 살 수 있다. 단, 경제적 효율성을 따져야 한다. 당신의 목숨이 경제 성장에 있어서 비효율적이라는 계산이 나오면 구조는 중지된다. 세월호는 그 사실을 각인시킨 사건이다.




 

 

 

 

 

 

 

2.                  영화 << 덕혜옹주, 2016 >> 에 대하여      :      대부분 나라는 왕정에서 공화정으로 바뀌었다. 러시아 짜르 왕조는 민중 혁명을 통해 숙청 당했고 프랑스는 왕의 목을 잘라서 공화정이 시작되었음을 알렸다. 반면 대한민국은 왕정을 제거해야 할 구시대적 잔재가 아니라 왕정 시대의 왕족에 대한 향수와 존경을 드러낸다. 영화 << 덕혜옹주 >> 에서 인상 깊었던 장면은 일본에서 귀국한 옛 왕조의 옹주를 위해 마중나온 사람들이 대성통곡을 하며 흐느끼는 장면이었다. 공화정인 시대에 여전히 왕정 시대를 그리워하는, 이 지독한 센티멘탈을 단순히 한때 나라 잃은 백성의 회고적 회한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   몰락을 거듭했던 허진호 감독은 결국 막장을 찍은 것이다.  허진호는 < 그들만의 가족사 > 를 < 우리들의 역사 > 로 포장한다. 이 정도의 왜곡이라면 잘 만들어진 " 센티멘탈 " 을 찬양할 것이 아니라 " 감독멘탈 " 을 의심해야 하는 것은 아닐까 싶다. 이러한 노예근성은 박정희에 대한 애도와 박근혜에 대한 지지에서도 나타난다.

 

 

 

 


 


 

 

3.                 영화 << 채식주의자, 2009 >> 에 대하여  :  흡혈귀와 채식주의자는 정반대의 거울 이미지처럼 보이지만 반대로 동일한 상(象)이다. 그것은 뫼비우스의 띠이며 동전의 양면이다. 흡혈귀에게 물린 사람은 식물성을 멀리하고 동물성(피)만 찾게 된다. 반면에 한강의 << 채식주의자 >> 에서 채식주의자인 아내는 동물성(고기) 음식을 보면 구토를 일으킨다. 그들은 모두 특정 음식을 기피하다가 결국에는 거식증의 단계에 들어선다. 극우와 극좌는 나중에 하나의 얼굴로 조우하듯이 결국 두 부류는 전혀 다른 이미지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동일한 이미지인 것이다. 뱀파이어가 붉은 피를 원한다면 한강의 채식주의자는 푸른 피를 원한다. 색이 다를 뿐이다. 그녀가 알몸으로 베란다에 나가 해바라기를 하는 행동은 광합성을 통해서 자신의 붉은 피를 푸른 피로 교체하고자 하는 욕망이다. 즉, 광합성이란 푸른 피를 흡혈하는 과정이다. 한강이 실패하는 지점은 바로 그것이다.

 

 

 

 




 

 

 

 

4.                영화 << 놀랍도록 줄어든 사나이, 1957 >> 에 대하여   :  영화 << 헐크 >> 는 발기된 남근 캐릭터'이다.    툭툭, 힘줄이 솟고 근육이 팽창하며, 무엇보다도 빨갛게 달아오른 얼굴은 혈류가 한쪽으로 쏠린 귀두 같다. 반면 리처드 매드슨의 소설 << 줄어드는 남자 >> 를 영화로 옮긴 << 놀랍도록 줄어든 사나이 >> 에서 날마다 줄어드는 남자는 헐크와는 정반대인 캐릭터라는 점에서 발기부전'인 남자다. 그는 BIG MAN에서 SMALL BALLS 이 된 남자로 몸이 점점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의기소침, 우울증, 신경쇠약에 시달린다. 1950년대 기혼 여성이 가정을 벗어나 직장을 얻기 시작하면서 여성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영화는 여권 신장에 따른 남성의 의기소침으로 읽을 수 있다. 50년대 미국의 풍요로움이 좌파의 승리를 이끄는 동력이었다면 90년대 한국의 경제적 몰락(IMF사태)은 고개 숙인 남성을 대량 생산한다. 이 시절, 고개 숙인 남성의 복원을 담은 영화가 바로 << 실미도 >> 다. 이 영화에 대한 20자평을 말하자면 " put your head up !!! " 그들은 죽지 않기(발기부전) 위해 악을 쓴다. 그럴수록 몸은 지옥훈련을 통해 더욱 단단해진다. 실미도 대원이 내지르는 절규가 인상 깊다. " 우린 죽지 않아 !!! " 죽지 않는다는 다짐, 목숨인가 아니면 남근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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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reka01 2016-08-30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미도가 발기부전의 발악하는 남성이미지..신선한 해석이네요..^^. 고종 나이 60에 낳은 막내딸.....에휴..딸애의 뒷일이야 어떻게 살 건지 알바 없다는 노욕이 섬찍했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8-30 11:37   좋아요 0 | URL
왜 누구냐.. 얼굴 긴 배우가 이렇게 소리치잖습니까.

우린 죽지 않아 !!!!!!!!!!!!!!!!!!!!!!!!!!!!!!!!!


난 이 대사를 내 남근 세울 수 있어 !!!!!!!!!!!!!!!!!!!!!!!!!

이렇게 들리더군요..
실미도는 IMF로 인해 고개 숙인 남성이 대거 영화관으로 쏟아져나온 거라 봅니다..
가진 거라고는 몸밖에 없는 우리 할 수 있다... 이런 거..

clavis 2016-08-30 1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 곰발님 글이 너무 재밌어요(짱 쩔어요ㅋ) 시사In으로 곰발님을 보냅시다 보냅시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8-30 11:57   좋아요 1 | URL
제 힘으로 한번 시사인 뚫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 연재루다가..

yamoo 2016-09-01 11:30   좋아요 0 | URL
저도 찬성입니다요!ㅎ

clavis 2016-08-30 1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아요 백개
플러스 유효기간 없이 방부제 팍팍 쳐서 그대의 건필을 비는 화살기도 보냅니다ㅋ

곰곰생각하는발 2016-08-30 12:23   좋아요 0 | URL
화살 기도라 하시니 느닷없이 화살로 암살 기도하는 풍경이 떠오르네요.. ㅎㅎ

마립간 2016-08-30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플라톤-노자, 아리스토텔레스-장자, 디오게네스-양주`를 언급하면서 물극필반의 함께 언급하게 됩니다.

만약 `극좌- 온좌-온우-극우-(다시) 극좌`로 뫼비우스 띠처럼 연결되었다면 양극단을 비판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이론적으로) 양극단 역시 임의적이죠. 제 의견은 여기에 경험주의를 양념처럼 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8-30 12:22   좋아요 0 | URL
호오, 아주 흥미로운 분석이신데요. 마립간 님 언제 한번 페이퍼에
`극좌- 온좌-온우-극우-(다시) 극좌`로 뫼비우스 띠 구조를 한번 설명해 주십시오. 아주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기억의집 2016-08-30 1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네 영화중에서 하나도 본 게 없네요. 알라딘에서 주는 영화 할인권도 매달 그냥 사라지고. 덕혜옹주는 책조차 역사왜곡이 강한 건가요? 아니면 허진호 감독이 더 왜곡한 건가요? 저는 왜곡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몰라, 딸애가 엄마 덕혜옹주가 역사왜곡이 심하대!라고 말해서, 영환데 왜곡 할 수 있지 않을까. 사실을 드러내고 싶으면 다큐멘타리 기법을 선택했겠지,라고 대답해 줬는데... 이 페이퍼 보니 심각하게 했나보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8-30 13:54   좋아요 0 | URL
일본이 조선 왕조에게 말하죠. 나라는 줘라. 대신 신분은 계속 유지해라. 신분을 유지하기 위한 품위유지비도 매달 넉넉하게 줄께. 오케이 ? 나라 주는 거지 ??! ˝ 넵 !!!! ˝ 이거 구한말 조선 왕조입니다.
철저하게 일본화되었던 구한말 왕조입니다. 넉넉하게 살았습니다. 그런데 뜬금없이 독립운동을 했다 ??! 감독은 이 사실을 몰랐을까요. 적어도 대자본이 들어가는 영화라면 기초 조사는 했을 텐데 말이죠..


원작 소설은 안 읽어봐서 모르겠군요. 뭐 도긴개긴이겠죠..

stella.K 2016-08-30 14: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덕혜옹주를 허진호가 만든 줄 몰랐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엄청 욕을 먹는가 본데.
영화는 잘 만들었는데 역사 의식이 잘못됐다고...
왜 그렇게 만들었을까요..

몇년 전에 `비둘기 집`인가? 그 노래 불렀던 이석인가 하는 사람
이씨 왕조 후손이잖아요.
왕조 다시 부활시켜야 한다고 하던데 좀 깨더군요.
우리나라가 무슨 부자나라도 아니고 이씨 왕조 먹여 살릴 돈이 어디있습니까?
그런 것으로 봐 아직도 왕조를 꿈꾸는 사람이 있긴 있나 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8-30 14:03   좋아요 0 | URL
박근혜가 대표적이지 않을까요. 왕조를 꿈꾸는...

왕조 다시 부활시켜야 한다면 공화정 버리고
왕정 시스템으로 되돌아가야죠.
신분제 부활하고.... ㅎㅎ..

수다맨 2016-08-30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허진호 감독의 영화는 ˝8월의 크리스마스˝와 ˝봄날은 간다˝까지만 호평을 받을 만하고 그 뒤로는 태작만 내놓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근데 서사의 미비나 기법의 소홀은 그럭저럭 감안해 주더라도, 이른바 `왕정 찬양`이라는 독극물을 영화에 뿌리는 것은 솔직히 보기가 안 좋네요. ˝덕혜옹주˝를 보지는 않았지만 그 영화에 대한 소개글과 리뷰를 읽고 나니 솔직히 한숨만 나왔습니다.
실제로 대한제국 황실은 자주와 독립과는 거리가 멀었던, 매국에 일조해 기득권의 혜택을 누리기에 급급한 집단이었지요. 일제 강점기에 대다수 황실 후손들(영친왕, 덕혜옹주 등등)은 일본한테 지원금/은사금 받아먹어가며 장군 자리 차지하고, 귀부인이 되어서 호의호식했죠. 이런 부류들을 미화하는 것은 솔직히 무식의 극치라고 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8-30 15:27   좋아요 0 | URL
동의. 저도 8월은 좋았고, 봄날은 그럭저럭 볼 만했으며 나머지는 평작이다가... 최근작들은 망작.
명성왕후를 국모라고 숭앙하는 것 자체가 역겹습니다.
그냥 권력 싸움에서 어떻게 해서든 헤게모니를 잡으려고 발악하는 정치적 술수일 뿐
과연 그들에게 애국심 따위가 있었을까요 ? 의문..

날 선선하니 한 잔 하셔야죠.. 조만간 자리를 만들어봅시다..

yamoo 2016-09-01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나도 본 영화가 없네요. 아마 볼 예정도 없을 거 같습니다.
다만, 곰발 님의 해석은 정말 신선하네요...ㅎㅎ

곰발 님의 글은 영화 리뷰와 일명 `까는 글`이 아주 찰집니다. 항상 고맙게 잘 읽고 있습니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9-01 11:48   좋아요 0 | URL
엉터리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지만
세상을 범성론적 시각으로 바라보다보니 재미있더라고요.
좆같다고 해야 하나요. 천박한 말이 아니라 범성론으로 보게 되면 세계가 혹은 인간이 좆같아집니다..
그게 마음에 듭니다. 앞으로도 주욱 인간을 좆같은, 세계를 좆같은 시선으로 볼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