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방망이와 물빠따 사이 :
메두사와 여성 혐오
나카다 히데오 감독이 연출한 영화 << 링 >> 에서 사다코 귀신은 메두사를 " 우라까이 " 했다. 흉측한 사다코 얼굴을 보는 자는 피가 얼어붙어 딱딱한 얼굴을 하고 죽는다는 설정이 대표적이다.
그런데 피가 쏠려서 딱딱하게 굳는다는 것은 누가 봐도 발기 현상이다. 이상하다. 이 죽음은 타나토스일까, 에로스일까 ? 어쩌면 그들이 본 것은 얼굴이 아니라 여성 성기'가 아닐까 ? 51% 범성론자인 나는 사다코 귀신과 메두사 괴물을 " 바기나 덴타타 " 로 이해한다. 메두사에서 머리카락을 대신한 우글거리는 뱀 이미지'는 울창한 거웃이고 얼굴은 여성 성기'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메두사는 크게 벌어진 입, 길게 늘어뜨린 혓바닥, 멧돼지 어금니처럼 뾰족한 이빨을 가지고 있다. 이 이미지는 정신분석용어 중 하나인 바기나 덴타타 환상과 연결된다. 바기나 덴타타란 라틴어로 이빨이 달린 질'이란 뜻이다.
" 이빨을 가진 질에 관한 전설은 세계 여러 인류학자들에 의해 보고되었다. 랑크(Otto Rank, 1924)에 의해 처음 묘사되었고 페렌찌(Sandor F. Ferenczi, 1925)에 의해 정교화된 이 현상은 대체로 신경증과 성적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서 발견된다. 이 환상은 거세 공포와 관련되어 있다. 거세 공포가 전치됨으로써, 질은 게걸스럽게 먹어치우는 기관으로 여겨진다. 질에 있다고 여겨지는 환상 속의 이빨은 종종 아버지의 성기를 상징한다. 또는 그 이빨의 이미지들은 때때로 깨무는 거대한 입을 가진 쥐나 뱀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여성은 또한 남성에 대한 보복의 수단으로 이빨을 가진 질을 소유하는 무의식적 환상을 간직할 수도 있다1). "
메두사 서사와 바기나 덴타타 서사가 한통속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자면 : 프로이트의 주장과는 달리 " 거세하는 주체 " 는 아버지가 아니라 어머니인 셈이다. 메두사가 " 지배하는 여자 " 라는 말 뜻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사다코도 마찬가지'다. 우물은 검고 축축한 구멍이라는 점에서 사다코 귀신은 메두사와 관련이 있다. 내가 주목하는 것은 남성 주류 사회가 힘 있는 여성을 괴물로 만드는 방식이다. 힘이 여성에게 주어지는 순간 사회는 여성을 괴물(팜 느와르)로 만든다. << 판타지의 주인공들 >> 이라는 책에서 저자인 다케루베 노부아키는 메두사가 원래는 " 그리스의 선주민족(先住民族)인 페라스고이인들의 주 여신 중 한 명 " 라고 주장한다.
메두사는 괴물이 아니라 코린토스 대지의 여신으로 숭배되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제우스가 신화의 영토를 장악하고 중심 서사에 놓이자 제우스보다 오래된 신들의 서사는 그 지위가 강등된다. 그 결과, 메두사는 여신에서 괴물로 강등된다. 여성 혐오 현상이 힘을 잃은 남성이 힘을 가진 여성에게 느끼는 박탈감에서 시작된 열등감이라는 점에서 여성 혐오 현상은 거세 공포와 연관이 있다. 즉, 경제적 지위를 힘 있는 여성(남성을 지배하는 여자)에게 빼앗길 수 있다는 불안이 만든 현상인 셈이다. 느와르 영화에 등장하는 팜므 파탈은 우글거리는 뱀과 뾰족한 맷돼지 어금니가 없다 뿐이지 메두사의 후예'다. 검은 여자(팜 느와르)는 남자를 파멸에 이르게 한다.
남자는 팜 느와르에게 사로잡혀 검은 구멍 속에 몸을 담그는 순간 제거되거나 혹은 거세된다. 죽음은 곧 거세니깐 말이다. 장윤현 감독이 연출한 << 텔 미 썸딩, 1999 >> 에서 심은하는 하얀 옷을 입은 천사로 등장하지만 사실은 검은 여자'다. 한석규는 심은하의 얼굴을 보는 순간 메두사에게 홀린 남자처럼 사로잡힌다. 그는 그녀에게 뜯어먹힌다. 이처럼 느와르 장르를 움직이는 기본 서사는 메두사 신화'다. 프로이트는 여성 성기를 페니스가 거세된 증후로 읽었지만 어쩌면 " 거세를 실행하는 장소 " 는 아니었을까 싶다. 요즘은 바기나 덴타타를 실감하게 된다. 강정호의 불미스러운 사건을 보면 말이다.
사건 이후, 강정호의 방망이가 식은 것을 보면 더욱 상징적인 현상이다. 이빨 달린 질, 어디에나 있고 아무 데도 없다 ■
1) [네이버 지식백과] 이빨을 가진 질 [VAGINA DENTATA] (정신분석용어사전, 2002. 8. 10., 서울대상관계정신분석연구소[한국심리치료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