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거나  좆거나 :



 



100자보다 길고 1000자보다 짧은 두 개의 리뷰 



 


우리는 차별에 찬성한다 : 나는 20대 개새끼'론에 동의한다. 하지만 이 명제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그에 앞서 30, 40, 50, 60대 개새끼'론을 먼저 인정해야 한다.  영화 << 살인의 추억 >> 에서 시골 형사를 연기한 송강호의 말을 비틀자면 " 여, 여여여여기가 무슨 개새끼들의 제국이야 ? "      20대 개새끼는 60대 개새끼'가 낳은 결과이다. 그 아비에 그 아들이듯이, 핏줄은 속이지 못하듯이,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을 수 있듯이 말이다. 니체의 명쾌한 정의 : " 결과를 원인으로 잘못 보는 것보다 더 위험한 오류는 없다. 나는 그것은 이성이 본질적으로 타락한 모습이라고 본다. "   이 문장은 니체가 << 우상의 황혼 >> 에서 지적한 사항이다. 내가 보기에 20대가 개새끼(20대 개새끼론에 동의한다는 가정에서 보자면)가 된 것은  < 결과 > 이지 < 원인 > 이 아니다.  괴물을 비판하기에 앞서 그 괴물을 만든 프랑켄슈타인 박사의 잘못부터 지적해야 하는 것이 합당한 것이 아닐까 ?

오찬호의 << 우리는 차별에 찬성한다 >> 가 가지고 있는 오류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채집한 표본이 너무 작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표본을 가지고 20대 전체를 " 일반화 " 한다는 점이다. 여론 조사'에서 전화 설문 응답 비율이 평균점 이하'로 떨어지면 여론을 반영하는 지표로 사용될 수 없듯이, 채집한 표본이 적을수록 일반화에 대한 오류는 커질 수밖에 없다. 이 책이 단순한 에세이'라면 흥미진진한 이야기'이지만, 사회 현상을 진단하는 사회학자의 주장이라면 허튼소리에 불과하다. 전체를 이해하기 위해서 부분을 연구하는 방식은 문화인류학자의 방법론이지,  티끌 같은 표본으로 태산을 말하는 것은 사회학자의 방법론이 아니다. 전형적인 침소봉만대'다.


 


 

⒝ 김병완 식 기적의 독서법   :   저자의 주장에 의하면 3년 동안 책을 10,000권'이나 읽었다고 한다. 이 값을 얻기 위해서는 1년에 3,333권을 읽어야 한다. 또한 책을 1년에 3,333권을 읽기 위해서는 하루에 대략 10권 내외로 책을 읽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렇다면 하루에 책을 열 권이나 읽기 위해서 투자해야 할 시간은 ?   하루에 평균 8시간만 자고 15시간을 독서에 투자한다고 가정하면  그는 책 한 권을 읽는 데 90분'이 소요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또한 책 분량이 대략 300페이지'라고 했을 때 1페이지를 읽는 데  3초'가 걸린다. 그렇게 하루에 3,000페이지'를 읽는다는 말씀. 사실일까,  이 정도면 기적의 독서법'이 아니라 영혼 없는 기계적 독서법'이 아닐까 ?  

김병완 식 독서법은 한국 사회가 가지고 있는 병폐를 고스란히 보여준다. 이 정도면 " 미션 임파서블 " 이다.  3초에 1페이지를 독파한다고 쳐도 김병완의 과제는 결국 4당5락이다.  4시간 자면 성공하고 5시간 자면 실패한다. " 여유 " 는 없고 " 집착 " 만 남았다.  그런 그가 이렇게 충고하고 있다. " 절대 책을 속독으로 읽지 마라 ! " 그에게 묻고 싶다. 1페이지를 3초에 독파하는 것은 속독이 아니란 말인가 ? 좀더 " 디테일 " 하게 딴지를 걸어볼까 ?  1페이지에  600음절이 인쇄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1초에 200음절을 독해해야 한다.  결코 만만한 속도가 아니다.  김병완이 착각하고 있는 것은 < 몰빵의 단점 > 을 < 몰입의 장점 > 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저자의 의도를 곡해했다면 사과드린다. 

 

인정할 것은 인정하자. 오늘 내가 도서관 內 서고 앞에 서서 이 책을 3초에 1페이지씩 읽은 결과이니 이 리뷰는 오독일 가능성이 높다.  속독의 부작용은 오독이다. 그 사실은 이 책에 대한 내 엉터리 리뷰가 그것을 증명한다 ■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16-02-20 20: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차별에 찬성합니다 읽었는데, 저도 저자의 의견에 완전 공감하지 않었어요. 공감하기 힘든 부분은 리뷰를 써야지 했는데 리뷰는 커녕 페이퍼도 못 쓰고 책방에 넘겼네요.

김병완은 누군지 모르지만, 저거 말도 안돼죠. 부분발췌해서 읽은 거라면 몰라도. 저는 부분발췌 독서는 안 하는 편이에요. 그게 나쁜 건 아니지만, 읽단 제 손안에 들어온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다 읽는 편인데 다독하는 저도 일주일 두세권 읽으면 많이 읽는데 삼년에 만권은 완전 구라죠!

곰곰생각하는발 2016-02-20 20:05   좋아요 1 | URL
하도 알라딘 이웃들이 김병완 김병완 해서 모처럼 도서관에 간 김에 찾아 읽었네요..
저는 작가가 속독으로 읽은 줄 알았는데 절대 이렇게 읽으면 안 된다는 챕터에서는 버젓이 책을 주마간산으로 읽지 마라라고 하질 않나 속독하지 말라 라고 하질 않나... 신기합니다. 1페이지를 3초에 독파하면 속독 아닌가요 ? 3초라는 계산도 하루에 15시간 독서에 투자한다고 했을 때 나온 값이지 똥싸고 밥 먹고 도서관 왔다갔다 하면 1페이 읽는데 1초 걸리겠죠 ? 하튼 이 책은...... 괴상한 논조입니다... 왜 그렇게 이웃들이 김병완 못 잡아먹어서 안달인가 했더니 이유가 있더군요..

표맥(漂麥) 2016-02-20 22: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만권... 그거 은유법 아니었나요?
그냥 많이 읽었다,,, 그런 의미로만 알았는데 저자가 정말이라고 주장하는건가요?
제 상식으론 말도 안된다는...그냥 도서관에서 후르륵 후르륵~ 그러다가 마음에 들면 읽고... 그러면 가능할지도...(서점에서 책 고를 때 하는 행동...)
정독으론 있을 수 없는 일... 그렇네요...^^

yamoo 2016-02-20 22:43   좋아요 0 | URL
김병완이 강의 다니면서 계속 우려먹는 게 3년에 1만권 읽었다는 거에요. 계속 광고하지요..그래서 김병완 작가의 트레이드 마크가 됐다니깐요~ㅎ

곰곰생각하는발 2016-02-21 11:49   좋아요 0 | URL
아무리 생각해도 하루에 10권씩 읽는다는 게 가능한가 고개가 갸우뚱거리게 만듭니다.
제가 진짜 작정하고 아침 9시에 가서 책만 읽어본 적 있는데 3권 이상 못 읽겠더군요..
점심도 안 먹으면서 읽은 게 이 정도인데 말입니다..

yamoo 2016-02-20 2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유가 있지요...이유가 있어요...네, 당근이죠..ㅋㅋㅋ

이런 글 좋습니다. 페이퍼와 리뷰의 모호한 경계에서 탄생한 거....누구도 못한 글쓰기 스타일 아닙니까?ㅎ 마뉘마뉘 써주세요..ㅎㅎ 요즘 흔히 하는 말로..개좋습니다..개좋아요..ㅎ

곰곰생각하는발 2016-02-21 11:50   좋아요 0 | URL
100자평으로 쓰기도 모하고 페이퍼 분량으로도 모자라고... ㅎㅎ
처음에는 100자평으로 여러 편 모으려다가... 이리 되었습니다.

고양이라디오 2016-02-21 0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굉장히 공감가는 글입니다ㅎ

곰곰생각하는발 2016-02-21 11:50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ㅎㅎ

고양이라디오 2016-02-21 13:43   좋아요 0 | URL
김병완씨는 거짓말은 잘하시는데 산수는 잘 못하시나봐요. 자신이 하루에 10권씩 읽었어야 된다는 사실을 알면 깜짝 놀라실것 같습니다ㅎ

곰곰생각하는발 2016-02-21 14:07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 과장이 심하셨습니다. 부장 승진에 대한 욕심이 과했다고나 할까요. 결국 승진을 하시기는 하셨죠. 하튼 제가 내린 결론은 200음절을 1초에 독파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이 책이 속독으로 시간을 절약하라, 이런 내용인 줄 알았습니다. 사실.. 근데 갑자기 속독하지 마라... 라고 해서 정말 깜놀했습니돠. 아니 그렇다면 3년 만 권 돌파는 속독이 아니라 정독이었단 말인가 ? 이런 의문이.. 번개처럼 스치고 지나더군요.. 또한 속독의 폐해를 지적하기 위해서 주마간산으로 책을 보지 말라는 지적도 하십니다.. 이것 또한 깜놀...

군 제대 하고 한 한 달 정도 도서관 가서 책만 읽은 적 있는데... 제 한계는 3권이더군요. 하루에 3권..
그 이상은 못 읽겠고, 엄청 고통이더군요..


cyrus 2016-02-21 1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좋은 글을 제 글의 먼댓글로 해주시지. 그래야 치고 받는(?) 그림이 나오죠. 센스가 없군요. ㅎㅎㅎ

김병완 같은 사람이 아무리 많아도 우리나라 독서량 절대로 늘어나지 않습니다. 기적이라는 단어를 붙인 것도 코미디입니다. 저는 독서가 천치를 한순간에 천재로 만들어주는 특효약처럼 소개하는 책뽕들 싫어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2-21 14:07   좋아요 0 | URL
제가 무조건 경계하는 것은 제목에 < 미쳐야 ~ > 라는 표현과 < 기적의 ~ > 이런 겁니다. 물론 제목은 작가보다는 출판사에서 정하는 경우가 많아서 작가로서는 억울한 면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제 취향상 미치고 기적 스타일은 제 스타일은 아니라는 결론.

글고 사이러스 님 말씀처럼 독서가 바보가 천재를 만들지는 못하더군요..



stella.K 2016-02-21 15: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각주가 있는가 본데 왜 안 쓰셨어요? 빨간 번호2 말입니다. 1은 없고...
제가 곰발님의 글을 놓치고 있는 건가요?

김병완은 완독을 목적으로 하지 않았나 봅니다. 그냥 쓰~윽 스캔하듯 읽은 것도
읽은 것에 포함시킨 건 아닐까 싶기도 해요.
책은 많이 읽었다고 좋은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한 권을 읽어도 제대로 읽고 거듭 읽고 싶어지는 책이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읽은 책 정리나 해서 책 한 권 뚝딱 만들어내는 그렇고 그런 책
이젠 독자가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문을 숭상하는 경향이 있어서 그런지 글 쓰는 작가에 대해서
비교적 관대하고 우대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가 그래왔던 것도 같고...ㅠ

곰곰생각하는발 2016-02-21 16:05   좋아요 0 | URL
어라 ? 이러저리 옮기는 과저ㅓㅇ에서 사라졌나 봅니다.
뭐 말이 각주이지 그냥 아무것도 아닙니다..

왜 사람들 글쓰는 사람에 대한 판타지가 있잖습니까 ?
그것 참 위험한 콩깍지인데 말입니다.


김병완 인가 하시는 분은 정말 누가 지적했듯이
책이 다 비슷한 모양입니다. 그가 쓴 책들 목차 보니
그분 지적이 맞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samadhi(眞我) 2016-02-21 16: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ㅋ 촌철살인. 소제목 또는 부제(?) 또한 쩔어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2-21 19:52   좋아요 0 | URL
고급 언어를 써야 하는데 배운 게 없다 보니 늘상 저잣거리 말풍선으로 사람들을 당혹스럽게 만들곤 합니다..

samadhi(眞我) 2016-02-21 20:02   좋아요 0 | URL
제 수준에 딱 맞아 저는 좋아요 ㅎ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6-02-21 20:08   좋아요 0 | URL
감사함돠.. 앞으로 더욱 찰지며 육덕진 욕으로 승부를 걸겠습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