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나 해 볼까? - 몸치인 그대를 위한 그림 에세이
발레 몬스터 지음, 이지수 옮김 / 예담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발레'나' 해 볼까,라는 제목에서부터 슬며시 느껴지는 것처럼 이 책은 진지함으로 발레를 대하기 위해 읽는 책은 아니다. 그러니까 정말 발레의 기초라거나 발레의 우아한 동작을 이 그림 에세이를 통해 배워보겠다거나 하는 사람들은 예상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와 마주하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다. 반면 우아하고 유연한 몸을 가진 늘씬한 이들이나 가까이 할 수 있을 것 같은 발레가 우리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음을 깨닫게 해 주는 데는 이 책이 딱 알맞다. 블랙코메디를 보는 것 같은 느낌으로 공감할 수 있는 풍자에 키득거리며 읽다보면 어느새 책이 끝나버리고 마니까.

 

책을 읽고 나면 특별한 사람들이 하는 특별한 것으로만 느껴지던 발레가 일상으로 훅 치고 들어오는 느낌이 든다. 그림 표현에서도 눈에 확 띄는 통통한 위엔위엔의 이야기는 뚱뚱해서 놀림받고 왕따당하는 것 같은 느낌으로 짠한 마음이 들려고 하다가도 다른 사람의 시선은 아랑곳없이 스스로 발레를 즐기고 있다는 것에 더 마음이 가고 그래서 오히려 더 크게 웃을 수 있었다. '위엔위엔, 너 정말 발레단에 있었던 거 맞아?'라는 물음은 내가 하고 싶은 말이고, 판다가 발레한다고 놀린다는 말에는 또 내가 욱하게 된다. 그래도 이 사랑스러운 위엔위엔은 수많은 지적질은 잊어버리고 어느 순간 한동작이 훌륭하다는 선생님의 칭찬에만 빠져들어 우쭐해하고 자랑스러워한다. 아, 물론 이 책의 이야기들은 위엔위엔의 발레 시도 에세이는 아니다. 발레를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위엔위엔의 에피소드가 많이 그려지고 있기는 하지만 보편적으로 발레를 배우는 일반 아마추어들의 이야기라고 하는 것이 더 맞다. 그리고 왠지 범접하기 어려운 그들만의 세상이 있는 것 같았지만 한걸음 다가서 그 안을 들여다보면 이쁜 발레복에 대한 수다에서부터 실시간으로 sns에 자신의 모습을 담기위해 포즈를 취하는 무대 뒤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발레도 특별하기만 한 것은 아니야, 라는 마음이 들게 한다. 괜히 고고하고 도도한 자세로 근접을 허용하지 않을 것 같았던 발레가 어느새 친구와 수다를 떠는 시간같은 친근함으로 다가온다.

 

그림에세이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읽기에도 쉽고 가끔은 글을 읽지 않아도 그림만으로 그 상황이 확 와닿는 장면들이 많아서 책을 읽는 내내 즐거웠다. 이 책을 재미있게 읽었다고 해서 결코 발레가 배우기 쉽다거나 만만하게 볼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전문가처럼 배워야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도 깨닫게 되었으니 이 유쾌한 발레 그림에세이는 한번쯤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