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사람을 죽여라
페데리코 아사트 지음, 한정아 옮김 / 비채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금은, 아니 많이 놀라운 소설이었다. 스릴러 소설이기에 예상외의 엄청난 반전이 있다거나 뜻밖의 전개와 결말이 있기 때문에 그만큼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소설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책을 다 읽고난 후 예상못한 반전의 재미보다 더 큰 느낌은 한 인간의 마음과 정신력에 대한 감동이었다.

 

이야기의 시작은 뜬금없으면서도 긴박하다. 자살을 하려는 한 남자가 있고 그가 총의 방아쇠를 당기기 직전 누군가 다급하게 문을 두드린다. 문을 열어요! 라는 누군가의 외침이, 아니 '문을 열어. 그게 네 유일한 탈출구'라는 쪽지가 그를 살린다. 도대체 어떤 상황에서 그는 이런 쪽지를 쓰게 되었을까? 

 

이유는 알 수 없다. 그런데 테드라는 남자는 자신의 자살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려 하고 있다. 사랑하는 아내와 딸들이 있고 가족과 행복하게 지내고 있다는 느낌인데 왜 자살을 하려는걸까.

그런데 자살의 이유가 아니라 이미 기정사실화 되어있는 자살을 완성하기 위한 이야기로 사건이 진행되면서 청부살인처럼 테드가 인간쓰레기같은 누군가를 죽이면 또 다른 누군가가 테드를 죽여주는 것으로 자살을 대신한다는 전개가 이루어진다. 도대체 이들 모두의 정체는 무엇일까?

 

그런데 뭔가 이상한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테드의 기억은 온전하지가 않다. 무엇이 현실이고 무엇이 가상일까, 어느 테드가 정말 테드의 본모습을 보여주는 것일까. 현재와 과거가 오가는 듯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기 시작하고 이야기가 진행되어 갈수록 점점 더 진실이 무엇인지 헷갈리게 되어버린다.

이런 부분이 점점 더 이야기에 몰두하여 집중하게 하는데 정체를 알 수 없는 그 무엇인가의 실체에 다가서면서 반전의 반전이 이루어지는 이야기 자체가 흥미롭기도 하지만 결론에 이르러 진실의 조각을 보게 되었을 때 이 이야기는 더욱 빛이 나는 느낌이었다.

 

아, 그런데 어쩌나. 나의 기억력은 테드 이상으로 믿을만한게 아니어서 진실이 무엇이었는지 가물거리고 있다. 책을 읽고 달랑 석줄의 느낌을 남겨놓고 이 책에 대한 느낌을 다시 정리하려고 보니 기억에 남겨진 이야기가 없다. 뭔가 테드의 이야기가 되풀이 되는 것처럼 느껴진것처럼 나 역시 이 이야기를 되풀이해서 읽어봐야할 것 같다. 그러면 나는 또 다른 진실을 찾을 수 있게 될까? 마지막 순간까지 긴장을 멈출 수 없었던 기억에 더하여 되돌아보는 이 이야기는 더욱 풍부한 즐거움과 깊이있는 감동을 주게되지 않을까 기대하게 되는 마음이 있으니.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9-19 16:3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