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문제
오쿠다 히데오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웃음, 재미, 감동... 오쿠다 히데오의 작품에 대한 평은 언제나 이런 단어가 먼저 나오는 듯 하다. 물론 그의 글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것이기는 하지만 작가 자신의 보수적인 행보와 우리나라에 대한 인식과 태도 논란을 알게 된 후 오쿠다 히데오라는 작가의 글이 그저 재미있게만 느껴지지는 않는다. 꽤 오랫동안 작가의 작품을 읽지 않아서 조금 망설여지기도 했지만 작가의 그런 논란은 제껴두고 작품만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우리집 문제'라는 제목때문이다.

 

이 책은 오쿠다 히데오의 작품집이다. 6개의 단편이 담겨있는데 모두 각자의 사정은 다르지만 가족이기에 겪을 수 있는 여러 이야기가 담겨있다. 오랜 독신 생활을 끝내고 결혼을 했는데 신혼의 행복을 만끽하면서도 혼자 지내던 습성과 성향으로 인해 자기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다나카 준이치, 남편이 직장에서 유능한 사원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하찮은 존재처럼 무시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이노우에 메구미, 우연히 할머니의 전화를 받고 부모가 이혼하려 한다는 것을 눈치챈 하마다 에리, 어느 날 뜬금없이 남편이 UFO를 봤다며 외계와의 통신을 이야기하는 모습을 지켜봐야만 하는 다카키 미나코, 결혼을 하고 처음 맞는 명절에 과연 어느 쪽 부모님을 만나러 가야하는지 아니면 부모님 방문을 제끼고 둘이서만 해외여행을 떠나도 되는지 고민하는 기시모토 사요와 고이치 부부, 그리고 달리기를 취미삼아 하더니 어느새 20킬로미터까지 뛰면서 마라톤에 도전하는 아내의 모습을 바라보는 오쓰카 야스오....

 

우리와 별반 다를 것 없는 가족의 모습이고 우리 이웃에게서 볼 수있는 가족문제들이다. 결혼생활을 하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들이 신혼부부에서부터 아이들이 다 자라나 이혼을 결심하게 되는 중년 부부에 이르기까지 여섯개의 에피소드는 각자 소소한 일상의 문제에서 시작해 최고조의 갈등을 보여주다가 현명한 해결방법을 찾아가는 것으로 마무리 된다. 서로가 갖고 있는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가는 모습이 뜻밖의 재미를 던져주고 있다.

 

오쿠다 히데오의 단편집을 읽으면 뫼비우스의 띠처럼 서로 연결되고 각각의 에피소드에서 작가 특유의 냉소적인 웃음을 느낄 수 있었는데 '우리집 문제'는 예전에 읽었던 그런 느낌은 전혀 느낄 수 없고 그저 가족의 행복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무엇이 가족의 행복을 위한 것일까,를 생각해보게 하고 있다. 냉소적일 수 없는 건 어쩌면 이 이야기들이 '가족'의 이야기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해답은 없다. 가족에게는 매뉴얼이 없다" (208, 남편과 UFO)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