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 집에서 고친다 - 20만 환자를 구한 경이로운 7가지 재활 체조
아라이 모토히로 지음, 이해란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지럼증'만 봤다면 이 책을 펴 볼 생각은 안했을 것이다. 아니, 솔직히 내 경험이 없었다면 '20만 환자를 구한 경이로운 7가지 재활 체조'라는 말에도 피식 웃어대면서 별다른 관심을 안가졌을 것이다. 그런데 우연히 이 책에 실려 있는 재활체조 중 하나를 보고 갑자기 관심이 동했다. 사실 나는 정확한 이유를 알지 못한 채 어지럼증으로 쓰러져 고생하고 한번은 병원에 입원까지 했었는데 그때 신경외과에서 받은 처방 중 하나와 이 책의 재활체조가 유사했기 때문이다.

처음엔 아침에 일어나려하는데 천장이 뱅글뱅글 돌더니 일어나기만 하면 구토증상이 있고, 누워있으면 괜찮다가도 고개를 다른 쪽으로 돌리기만 해도 어지럽고 구토를 하게 되어 병원에도 못 갈 지경이었다. 연휴기간에 그래서 3일 내내 누워만 지내다가 겨우 동네 병원에 갔는데 다시 신경과로 가보라고 해서 힘들게 종합병원에 갔던 기억이 난다. 그때는 이미 나아가는 단계라 약처방만 받고 집으로 왔었는데 1년쯤 후 다시 그 증상이 나타났다. 어머니 병간호 하느라 병원에 있을 때였는데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고 바로 응급실로 실려가 다시 검사를 했는데, 검사하느라 자꾸 몸을 일으켜 세워서 끊임없이 토했던 기억도 있고.  그때 병원에 며칠 입원을 했었고 퇴원할 때 의사선생님이 몇가지 동작을 하게 하고, 그 동작이 인쇄된 종이 한 장 주면서 집에서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고 했었다. 지금도 기억나는 것은 이 책에도 나와있지만 눈을 감고 양손을 올리고 제자리 걸음을 50보 해보는데, 처음 했을 때 눈을 떠보니 제자리 걸음도 하지 못했고 방향조차 90도 이상 돌아가 있었고 어지럽기까지 했다. 솔직히 그 운동이 어떤 효과를 주는지 정확히 말하기는 어렵지만 꾸준히 해 보면서 몸이 돌아가는 각도가 조금씩 줄어들기 시작하니 평형을 좀 찾아가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기는 했었다.

그러니까 이 책의 첫머리에 저자가 어지럼증을 고칠 수 있다며 체조선수의 연습을 예로 들었는데 그 말이 아니더라도 내 경험이 있기에 신뢰하지 않을수가 없다.

 

작년에는 나와는 달리 어머니는 기립성 저혈압으로 쓰러지셨었고, 또 그것과는 다른 - 의사 선생님이 설명해주기는 했지만 뚜렷한 증상과 원인을 밝힐 수 없다고 해서 그저 조심할 수 밖에 없는 어지럼증이 있다.

이 책에는 메니에르나 기립성 저혈압, 노인성 평형기능장애, 뇌졸중 후유증 등 우리가 주위에서 조금은 흔히 볼 수 있는 어지럼증과 양성자세현훈, 전정신경염, 돌발성난청...등 여러 증상의 어지럼증에 대한 설명과 간단하기는 하지만 자가진단 테스트가 실려있다. 사실 10명 중 한명은 어지럼증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 노인성 평형장애나 뇌졸중은 어느 누구에게나 갑자기 닥칠 수 있는 것이어서 예방차원에서도 이 책의 재활체조를 하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어지럼증에 대한 설명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한 설명과 어지럼증 치료 효과를 높이는 재활 체조뿐만 아니라 어지럼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식생활에 대한 조언과 Q&A도 있어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내 어지럼증 증상은 메니에르와 비슷하고, 작년에 어머니가 처음 쓰러지신 것은 기립성저혈압 때문이었다.

한동안 잊고 지냈었는데 이 책으로 다시 어지럼증 치료 효과를 높이는 재활 체조를 시작해야겠다. 도구없이 간단히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체조들이니 큰 부담없이 할 수 있으니 앉아서 하는 간단한 눈 운동은 어머니에게도 해보시라고 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