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밥 - 혼자지만 따뜻하고 맛있게
김선주 지음 / 조선앤북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인가정이 증가하고 있다더니 언젠가부터 혼밥이라는 말이 일상어가 되고 이젠 혼술이라는 말도 나오고. 그런데 이렇게 혼밥이라는 요리책까지 나올줄은 몰랐다.

어릴적부터 혼자 밥을 먹던 습관이 있어서 그런지 혼자 먹는 밥이 더 편한 나로서는 반갑지 않을수가 없는 책이다. 언젠가 혼자 밥을 먹는다고 대충 끼니를 떼우려하지 말고 제대로 된 식사를 차리고 먹으라는 얘기에 폭풍공감이 되면서 요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 책은 온전히 혼자 먹는 사람을 위한 1인 기준의 요리레시피 책으로 면요리로 시작하여 밥, 토스트, 샐러드, 고기와 국물 요리를 담고 있을뿐만 아니라 안주와 간식, 반찬, 저장식인 비상식량만드는 법까지 담고 있다. 더구나 혼자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간단한 음료와 디저트까지 있어 거의 완벽한 요리책이라는 느낌이 든다. 대부분 요리레시피는 많이 나오지만 디저트까지 포함해 레시피를 담고 있는 요리책은 그리 많지 않아서 그런지 이 책의 음료와 디저트 부분은 무척 반갑다. 물론 과일을 슬라이스해 와인에 넣었다가 먹으면 된다고 생각했던 상그리아는 3시간정도 숙성시키고 먹기 직전에 탄산수를 넣는다는 것을 알게 되니 바로 만들어보고 싶어졌다. 특히 와인은 언제나 남게 되는 것 같다는 말에 백퍼센트 공감하며.

 

저자가 혼자 먹는 밥이지만 이쁘게 차려놓고 먹기를 바란다고 한 것처럼 정말 이 책에는 눈으로만 봐도 맛깔나는 요리가 한가득이다. 면요리나 토스트, 샐러드는 식당에서 파는 비주얼인데다가 밥 부분에서는 반찬없이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요리들이 나오는데, 사실 볶음밥이나 김밥 정도만 떠올리는 내게 달걀소보로참치마요덮밥 등의 덮밥이나 리소토는 내가 해보지 않은 요리여서 더 도움이 된다. 주먹밥도 대충 볶음밥 재료를 넣어 뭉쳐놓고 먹고는 했는데 이 책의 주먹밥 5형제를 보니 음식은 맛도 중요하지만 눈으로 보는 것 역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임을 새삼 깨닫는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려 집에서 뭔가 해먹어볼 생각을 못하고 있었는데, 이제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니 부엌에서 뭔가 요리를 해서 먹어보고 싶어졌다.

일요일 오후, 빛이 가득 들어오는 창가에서 하얀색 트레이 앞에 앉아 먹는 밥은 언제나 꿀맛이다.’라는 저자의 말이 없더라도, 그래 비가 내려 빛이 가득 내려오는 창가에 앉을수도 없지만 제법 쌀쌀해진 일요일 오후, 달걀 스크램블을 후다닥 해서 달걀소보로참치마요덮밥을 해 먹어봐야겠다. 스크램블은 절대로 너무 오래 익히면 안된다는, 촉촉함이 포인트라는 조언도 잊지말고.

 

   

 

달걀소보로참치마요 덮밥. 마침 양파가 똑 떨어져서 양념장으로 만들어 둔 것을 쓰느라 다른 재료에는 별다른 간을 하지 않았다. 나름 이 비주얼도 괜찮은 듯. 나는 워낙에 양파를 좋아해서 양파가 더 많이 들어가도 맛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