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자기 여행 : 규슈 7대 조선 가마 편 일본 도자기 여행
조용준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1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의 도자기 여행 시리즈를 재미있게 읽었기 때문에 이번 일본 도자기 여행도 그와 비슷할 것이라는 생각에 무심코 책을 펼쳐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일본'의 도자기 이야기는 유럽의 그것과는 달랐다. 아니, 달라야만 하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는 말이 더 맞는 것일까. 아무튼 그랬다.

일본의 도자기 이야기는 우리의 역사와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고, 무엇보다도 책을 읽으며 더 안타까웠던 것은 우리나라에서는 식민지배와 남북분단 등의 역사로 인해 조선 도자기의 명맥이 끊어져버리고 말았는데 오히려 조선의 장인들이 일본으로 끌려가면서 일본의 도자기 기술은 유럽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발전해왔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일본의 도자기 속에 담겨있는 도예기술만을 보고 도자기의 아름다움에 감탄을 하고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맥을 이어오게 된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다.

임진왜란, 정유재란을 겪으며 조선의 장인들을 마구잡이로 납치해갔다는 역사는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구체적으로 그 이야기를 접하게 되니 좀 더 실감하지 않을수가 없다. 그리고 고국을 떠나게 되어 힘든 생활이 되기는 했겠지만, 일본에서 도예기술을 인정받아 사무라이 계급과 동등하게 대우를 받으며 지낼 수 있었다고 한다면 비록 본인의 의지가 아니라 끌려간 것이라 해도 조선에서 천민으로 살아야하는 도가 장인보다는 일본에서의 생활을 더 원했을수도 있다는 사백년전의 현실은 무엇이 옳고 그른 판단이었을지 말을 아끼게 된다.

 

올해는 일본에서 조선인 사기장들이 가마를 일군지 400주년이 되는 해라고 한다. 책을 읽으며 처음 알게 된 사실들도 많았고, 90년대에는 일본과의 교류가 생기면서 전시회도 있었던 것 같은데 내가 관심이 없어서 잘 몰랐던 것일까?

일본으로 끌려간 대부분의 장인들이 출신지역이나 이름을 일본식으로 바꿔 가문의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데 그중에 유일하게 t심수관이라는 조선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도 대단하다 느껴진다. 일본에서 조선인으로서의 삶이 어떤 것인지 잘 알지는 못하지만 미루어 짐작은 해 볼 수 있으니까. 

책의 내용을 읽기 전에 도자기 사진만 훑어보면서 감탄을 하곤했는데 이제 그 도자기의 역사와 그 도자기를 빚어낸 장인들의 삶과 역사를 알게 되었으니 도자기를 바라보는 시선이 조금은 달라지고 있다. 그저 눈을 호사시켜보자고 책을 펼쳐들었던 내 마음이 조금은 부끄러워진다.

책에는 도자기 가마와 전시장, 지역의 축제에 대한 정보와 찾아가는 길 안내도 설명이 되어 있는데, 내가 전혀 갈 일이 없겠지 라는 생각에 술렁술렁 책장을 넘기다가 책을 다 읽어갈즈음 문득, 그래도 기회가 된다면 현장에서 그 역사를 느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저자가 이십년전 기억에도 없는 도자기 전시장에 갔던 것처럼 나도 우연이 필연이 되는 경험이 되지는 않을까, 잠시 상상의 세계를 펼쳐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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