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나잇 선 Oslo 1970 Series 2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가 지지 않는 황무지. 어떤 이들은 그곳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어떤 이들은 공포를 느낀다. 주변에 아무것도 없다는 이유만으로 죽을 수 있다는 공포, 극한의 고독. 《미드나잇 선》은 그 지독한 외로움에 관한 책이다.”

이 소설에 대한 요 네스뵈의 한 마디가 나를 놀라게 한다. 응? 지독한 외로움에 관한 책,이라고? 아니, 어쩌지? 나는 책을 다 읽고 책장을 덮고는 길게 생각하지 않고 이 책에 대한 내 느낌을 딱 네글자로 표현했는데. ‘연애소설’이라고. 이건 요 네스뵈의 흔치않은 연애소설이고, 달콤하고 쫄깃거린다기보다는 두려움이 넘치는, 숨막히게 조여오는 긴장감에 심장이 죄어드는 느낌을 담은 이야기라는 생각을 했다.

솔직히 요 네스뵈의 해리 홀레 시리즈를 읽을때의 느낌과는 사뭇 달라서 그의 새로운 시리즈로 느껴지는 이 오슬로 시리즈는 너무 가볍게 읽어버리게 되는 느낌이다. 조금은 예상이 되는 이야기의 전개가 그저 그렇게 느껴질 즈음 왠지 그 힘을 뺀듯한 킬러 울프의 모습이 해리의 모습과 교차되며 그만의 매력을 드러내고 있다. 아니 굳이 해리 홀레를 떠올리지 않아도 이 오슬로 시리즈의 킬러 올라브의 모습을 떠올려봐도 된다. 요 네스뵈가 만들어내는 인물들의 모습은 모두 세상의 슬픔과 고독을 품고 있지만 또 그 이상으로 사랑을 품고 있기도 하다.

킬러 울프는 자세히 들여다보면 킬러라고 하기가 민망할 정도로 어쩌다보니 킬러가 되어버린 인물이다. 그러니까 자살인 것으로 판명난 친구가 마약상 호프만에 의해 자살로 꾸며진 타살이 되어버리고 그를 죽인 사람이 곧 울프라고 믿게 되어 울프는 호프만의 부하가 된다. 그런데 실상은 사람을 죽여본 적이 없는 킬러인 울프.

그의 운명은 이렇게 떠밀리듯 쫓겨가고 있는데 결국 누군가를 죽여본적이 없는 그가 누군가를 죽이지 않기 위해 선택한 길이 그의 목숨을 내놓는 결과를 가져오고 그는 해가지지 않는 황무지, 저 먼곳 핀마르크로 숨어들게 된다.

이 이야기는 진짜 킬러의 추격을 피해 핀마르크로 숨어들게 된 울프의 이야기에서부터 시작된다.

이미 책을 다 읽었기 때문에, 그 결말에 가까워오면서 그가 결국은 해피엔딩을 이끌어낼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전체 이야기의 전개가 예상이 된다고 말한 것이지 그러한 결론으로 이르기까지의 세세한 플롯이 다 예상이 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러니까 요 네스뵈는 이야기를 끌어가는 묘미를 잘 쓰는 작가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이야기의 흐름은 현재에서 계속 미래의 시간으로 흘러가는데 책을 읽는 우리는 미래의 결과에서 과거의 원인으로 돌아가게 된다. 그러면서 수많은 이야기들이 확연히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되는 것이다. 어쩌면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요 네스뵈의 글을 좋아하는 것인지도.

나 역시 그래서 요 네스뵈의 글이 좋기는 하지만 솔직히 말하자면 여전히, 가끔은 잔혹하게 묘사되는 죽음의 장면은 읽기 쉽지만은 않다. 그래도 그러한 죽음의 장면들과는 전혀 다르게 아기의 새 생명을 축복하고 필요없는 죽음을 피하려고 하는 킬러 울프의 본성, 죽음을 피해 도망치고 있지만 그 두려움에 맞서야 할 때는 도망가지 않고 정면으로 마주하는 울프의 모습이 이야기를 끌어가고 있어 끝까지 읽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간혹 전혀 예상치 못한 악행에 놀라기도 하지만 또 그만큼 전혀 예상치 못한 선의의 모습이 나타나 이야기를 끌어가는 힘이 있기도 하기에.

뭔가 추상적인 느낌으로 다가오겠지만 미드나잇 선을 읽은 독자라면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짐작을 할 수 있으리라. 그게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미드나잇 선을 집어들어 쓸쓸함이 감도는 핀마르크의 황량한 고독속으로 들어가보시기를.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6-26 18:2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