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무 한낮의 연애...
하아. 분명 읽었는데, 읽었는데... 기억이 나지 않는다.
도대체 뭐였지?
여기저기 두리번거리다가 얼핏 내용을 훔쳐보고 기억을 떠올렸다.
소설을 다 읽었을때의 당혹감이 새삼 또 떠오른다. 물론 지금의 당혹감만큼은 아니지만.
이건 너무 한낮의 기억상실이 아닌가. 말같지도 않은.
나도 나중에 혼자 지내게 되면 집 구조를 좀 변경하고 짐 정리를 해서 에어비앤비로 이용하게 할까, 라는 생각을 잠깐 했다. 내가 직접 먼나라든 이웃나라든 가서 이용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서 점차 내가 어딘가로 떠나기보다는 그냥 한곳에 머무르면서 새로움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려는 방법인 것일까. 아무튼. 피곤이 점점 쌓여가고 있는지 아무 생각이 나지 않아. 일하기도 싫어서 그냥 가만히 있고 싶은데 옆에서 너무 열심히 일을 하니 나도 괜히 일하는 것 마냥 뭐라도 두들겨대고 있어야할 것만 같은 기분에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이건 도대체가. 낭비일뿐.
틀리지 않는 법,이라니.
정말 '정답을 찾는 법'이 아니라 틀리지 않는 법'을 제목으로 하다니. 수학, 넓게 과학은 정답을 찾는 학문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틀리기 어려운 답을 도출할수 있으며 틀리지 않으려면 올바른 가정을 설정하고 올바른 데이터 집단을 선정하고 올바른 알고리즘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려운건 절대 생각하기 싫어지고 있는데 '수학적 사고의 힘' 틀리지 않는 법은 왠지 보고 싶어진다. 이제는 틀려도 괜찮으니까...그런것인지도.
빨간책,이라니. 이 책 원제도 빨간책일까나? [권위적이고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에 따르지 말고 학생들이 스스로 힘을 조직해 저항하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데 우리한테만 빨간책으로 불리는거 아닐까? 아니 그런데 영국에서는 책이 몰수되고 그리스에선 출판사 대표가 구속되는 등 불온서적 취급을 받았다니....궁금해지는 빨간책.
"혁명가라면 풀이 자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마르크스는 친구 바이데마이어에게 썼다고 하는데. 흠...
"인간은 다른 인간들의 도움이 있어야만 살아가고 성장하고 발전한다. 관계의 비밀이 존재의 비밀보다 훨씬 크다" ... 그러나 도덕적 명령이 상실된 올리가르히의 시대(장 지글러는 현 시대를 세계적인 금융자본계 신흥재벌 올리가르히의 전제정치 시대라고 말한다. 올리가르히는 소수자에 의한 지배, 즉 과두정치를 뜻하는 그리스어 올리가키에서 유래한 단어다)에서 연대성에 대한 희망은 그저 망상에 불과한것은 아닐까?
장 지글러의 책은 이미 새롭게 구입한 책들에 밀려 책탑의 밑바닥에 깔려버리고 있는데 새삼스럽게 꺼내고 싶어진다. 그 전의 책과 비슷하지 않을까, 자서전적인 책은 별로인데...라고 생각했는데 선입견과 편견으로 책을 미리 덮어버리면 안되는거였어.
미국의 역사가 아니라 미국인의 역사.
"미국의 창조는 인류 최대의 모험이다" 라는 서술로 시작한다니. 아니, 저자는 책머리에 미국 역사에 대해 세가지 질문을 던진다고 한다. 미국은 건국 당시 불가피한 죄를 정의롭고 공평한 사회 건설로 속죄했는가, 사사로운 이익 추구의 욕구와 야망을 공동체적 이상과 이타주의로 통합했는가, 인류의 본보기가 될 공화국을 만들겠다는 대담한 기획을 완성했는가. 개척시대와 건국과정에서의 폭력과 야만을 똑바로 응시했다,고 하는데 그건 이미 널리 알려진 - 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내 생각일뿐. ㅉ
현실에서 남녀평등은 실현되지 않았음에도 대중매체 속에서 남녀평등은 실현된 엄연한 사실이 됐다. 이러한 착시 속에 페미즘은 시대착오적인 운동이라는 비난을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매체가 조롱하고 희화화한 페미니즘을 부활시켜야 한다고... "슈퍼우먼이 되지 못해 홀로 자책하거나 거울 앞에서 자신의 몸을 저주하는 대신 모순된 요구, 권리의 박탈, 사회의 부당함 앞에 다시 뭉쳐서 목소리를 내는 일이 요청되고 있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