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이름은 자비입니다 - 프란치스코 교황과의 대화
프란치스코 교황.안드레아 토르니엘리 지음, 국춘심 옮김 / 북라이프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언급할때마다 자꾸만 한글자를 더하게 된다. '당신의 이름은 자비입니다' ... 이건 내가 타인에게 하는 말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에게 되내이곤 하는 말이다. '당신의 이름은 자비입니다. 잊지 마십시오.'라고 새겨넣듯이.

 

프란치스코 교종의 첫 대담집,이라는 타이틀도 있지만 사실 나는 교종과 대화를 나눈 이 책의 저자가 누구인지도 모르고 그 대화가 내게 무슨 큰 의미가 될까 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왠지 '자비'라는 말에 마음이 끌렸다. 올해 자비의 희년을 지내고 있고, 미사가 끝나거나 낮기도가 끝날때마다 교구에서 만든 자비의 기도문을 드리기도 하지만 그런 형식적인 것들이 아니라 정말 교종이 말하고자 하는 '신의 자비'가 무엇인지 궁금했다.

정확한것은 모르겠지만 미혼모의 아이라는 이유로 유아세례를 주지 않았다는 이야기에 불같이 화를 내셨다는 교종의 이야기는 교회에서 혼배미사를 하지 않았기에 조당 - 천주교의 교회법상 혼인장애에 해당되며 조당에 걸린 경우 성사생활을 할 수 없다,고 되어 있는데 그렇게 되면 미사참례는 물론 그 자녀 역시 성당에 다닐 수 없고 세례를 받는 것도 쉽지 않다. 더구나 미혼모의 아이라면 현행 교회법상 세례를 주지 않는 것이 정당할 수 있는데 프란치스코 교종은 그런 율법학자들의 판에 박힌 율법만을 중시하는 현 교회의 모습을 비판하신 것이 아닐까 싶다.

 

심판자가 아니라 자비의 하느님,이라는 것은 정말 큰 의미로 다가온다. 이 책에서는 온전히 성경말씀에 충실하고 그것을 현시대에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행하느냐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지만 사실 내게는 신이 아니면 죽음을! 이라고 외쳐대는 듯한 몇몇의 이슬람과 기독교 신자들에게 향하는 말이라는 생각이 든다. 자신의 것을 취하지 않으면 네게는 죽음뿐이다,라는 극단은 테러를 일삼는 이슬람뿐만 아니라 신에 대한 믿음없이는 절대 구원받을 수 없다는 원칙을 세우는 이들에게 자비의 하느님은 찾아볼 수가 없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이 더욱 더 의미있게 다가오는 것이다.

 

어떤 사제가 "제가 좋은 고해사제이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하고 묻는다면 그에게 어떤 권고들을 주시고 싶으신지요?

자기 죄를 생각하라는 것, 다정하고 부드러운 사랑을 가지고 들으라는 것, 주님께 당신의 마음처럼 자비로운 마음을 자기에게 주시도록 기도하라는 것, 자기도 용서를 필요로 하는 죄인이니 결코 첫 번째 돌을 던지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비에 있어서 주님을 닮도록 하라는 것이지요. 이것이 제가 말하고 싶은 것들입니다.(8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