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옥에서 만난 자유, 셰익스피어 - 독방에 갇힌 무기수와 영문학 교수의 10년간의 셰익스피어 수업
로라 베이츠 지음, 박진재 옮김 / 덴스토리(Denstory)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내가 평소 셰익스피어에 대한 관심이 없었다면 그리 눈여겨보지 않았을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교정사목을 하는 분들의 마음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내가 의식적으로 그들의 죄를 미워할뿐 그들 자신은 용서하고 받아들여야 된다고 생각하면서도 실제 상황이 된다면 나 자신의 행동이 어떻게 나타날지 의문이다. 그만큼 '죄인'이라는 틀에 갇혀있는 이들에 대한 생각과 마음은 나 스스로 진단하기에 편차가 심할 것 같다는 느낌이다.

그런데 셰익스피어가 누구인지조차 모르는 중죄수들에게 셰익스피어를 읽어준다니. 솔직히 그저 흥미로움이 생겼다. 물론 이건 어쩌면 역시 셰익스피어의 위대함을 증명하는 그런 내용이 담긴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먼저였고, 이 책은 어쩌면 수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신비로운 비밀의 베일에 싸여있는 셰익스피어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했었다. 그런데 이 책은 말 그대로 '감옥에서 만난 자유'에 대해, 그것이 곧 셰익스피어로 인해 살인죄로 종신형을 살고 있는 중죄인의 삶이 바뀌게 된 그 과정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아무것도 변하지는 않았어요. 다만 제가 세상을 보는 방식이 변했을뿐이죠"(122)

어떻게 이런 통찰을 할 수 있었을까 놀라울뿐이다. [감옥에서 만난 자유, 셰익스피어]는 살인으로 중형을 살고 있는 래리 뉴턴과 다른 죄수들과의 셰익스피어 수업을 통해 새로운 관점에서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해석하고 받아들이게 되는 놀라운 발견과 더불어 셰익스피어의 희곡들을 통해 그들 자신의 삶이 변화되었음을 기록한 내용이다. 저자인 로라 베이츠는 단지 그들의 이야기만을 기록하고 보여주는 다큐 형식의 서술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십여년의 기나긴 과정에서 보고 느낀 것들을 약간은 드라마, 그러니까 셰익스피어의 희극을 읽고 있는 것처럼 쓰고 있어서 어렵지 않게 잘 읽을 수 있다. 그리고 중간에 실려있는 셰익스피어의 희곡에 대한 래리 뉴턴의 에세이들은 400년전의 옛 이야기들을 현대에 맞게,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모두의 시선을 잡아끄는 흡입력과 작품에 대한 통찰과 이해가 담겨있음을 느낄 수 있어서 이 책은 영문학 교수의 셰익스피어 수업으로 인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스스로 변화되었음을 느끼는 수인들과의 감동어린 다큐로도 읽을 수 있고 영국의 대문호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대해 신선한 해석과 색다른 관점을 깨달을 수 있는 흥미로운 셰익스피어에 대한 글로도 읽을 수 있다. 사실 셰익스피어가 누구인지 전혀 모르는 수인들과의 수업을 통해 그들이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하나의 미니시리즈 드라마 보듯이 읽고 있다는 것도 신선한 충격이었다. 물론 나 역시 줄거리만 따라가며 극적인 반전이 섞여있는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을 재미있게 읽기는 했지만 리어왕의 대사 한마디에, 맥베스의 대사 한마디에 자신들의 처지와 비교하며 셰익스피어가 실제로 그 상황에 처한 사람들의 심리와 마음을 정확히 표현했다는 수인들의 평가는 내가 감히 흉내낼 수도 없는 내공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정말이에요! 셰익스피어는 삶의 핵심을 봤어요. 자기 희곡에 세상이 실제로 어떤지 담아냈으니까요. 그래서 사람들은 그의 희곡을 읽으면서 이렇게 말할 겁니다. '와, 이건 실제로 일어나고 잇는 이야기야. 이 이야기 진짜야!"(79)

 

셰익스피어가 당신에게 무엇을 해주었습니까? 라는 질문에 "제 마음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었어요" "저를 완전히 새로운 세상에 소개했어요." "저를 감방에서 나오게 했어요." "셰익스피어는 제 삶을 구했습니다."라는 대답을 하는 이들이 과연 교정교육수업을 통해 셰익스피어를 처음 접하고 그의 작품을 읽게 된 사람들인가, 새삼스럽게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