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여동생
고체 스밀레프스키 지음, 문희경 옮김 / 북폴리오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 나는 프로이트에 대해 먼저 알아야했고, 그의 누이들의 삶에 대해 알았어야 했다. 도대체 무엇이 실화이고 무엇이 작가의 창작인지 구분할 수 없는 상태에서 내가 프로이트의 여동생의 삶을 어찌 이해한단말인가.

하지만 또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오히려 프로이트와 그 가족들의 삶에 대해 알지 못했기에 더욱더 이 책에 집중할 수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프로이트의 삶에 대해서는 기록으로 남아있는 것이 많아 그리 어려울 것은 없었을 것이다. 더구나 런던으로 망명해 보낸 시기의 기록은 자세히 남아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 시기에 그의 누이들에 대한 기록은 전혀없다. 처제를 비롯한 부인의 친가 친척들과 가정부, 집에서 키우던 강아지까지 데리고 망명을 간 프로이트는 친누이들은 한명도 데리고 떠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그의 누이들은 나치 수용소의 가스실에서 죽음을 맞이해야만 했다. 도대체 왜 그렇게 되었을까?

 

이야기의 시작은 수용소에 들어간 아돌피나와 자매들의 모습이었다. 나치 수용소에서의 이야기인가? 생각하며 이야기의 전개가 어떻게 될지 전혀 짐작할 수가 없었는데 아돌피나 삶의 마지막 지점인 수용소에서 과거의 회상으로 넘어가 다시 수용소의 가스실에서 생을 마감하는 시간의 흐름으로 소설은 구성되어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어머니에게 학대를 받고 존재에 대해 부정당하며 어린 시절을 보냈고, 오빠 지그문트에 대한 감정, 구스타프 클림트의 여동생 클라라와의 우정과 그녀의 영향, 어린 시절 그림을 함께 배웠던 라이너에 대한 첫사랑의 감정...

아돌피나는 클라라와 함게 정신병원에 들어가기도 했으며 애인에게 버림받아 오빠에게 임신중절수술을 받기도 했다. 이러한 아돌피나의 파란만장한 삶은 그 자체로도 놀라운 일이지만 저자는 그런 표면적인 부분들만이 아니라 아돌피나 프로이트의 관점에서 사랑과 광기, 삶과 죽음에 대해 깊은 고찰을 한다.

 

"아돌피나를 둘러싼 침묵이 매우 요란해서 나는 이 소설을 그녀의 목소리로 쓰지 않을 수 없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생애에 관해 알려진 사실들은 소설의 배경이나 내가 몇년씩 헤매던 미로의 벽과 같았다. 나는 미로 속에서 아돌피나의 목소리가 들리는 통로를 찾아다니며 그녀의 목소리를 글로 옮기면서 소설을 통해 역사 속에 사라져간 수많은 사람 중 한 사람을 구제할 수 있었다"라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저자가 말한대로 아돌피나 프로이트의 삶은 이 책에서 생생하게 살아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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