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스 콜링 1 코모란 스트라이크 시리즈 1
로버트 갤브레이스 지음, 김선형 옮김 / 문학수첩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시 우리는 조앤 롤링의 명성으로 그녀의 작품을 읽어야만 하는 것일까? 그녀의 작품이라고 해서 읽었든, 전혀 모르고 읽었든 그리 달라질 것 같진 않지만 - 물론 해리포터 작가라는 그녀의 명성이 없었다면 쿠쿠스 콜링이 유독 많은 관심을 받게 되지는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부정적인 생각은 들지만 그래도 책을 읽고난 후의 느낌은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왜 나는 그녀의 작품을 읽기만하면, 그러니까 캐쥬얼 베이컨시를 읽었을때도 그랬고 쿠쿠스 콜링을 읽은 후에도 조만간 해리포터 시리즈를 끝까지 다 읽어야겠어,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걸까.

해리포터 시리즈를 너무 오래전에 읽은 탓도 있고, 작품이 명성을 얻으며 영화로 제작되고 하는 과정을 보면서 전세계 어린이들을 열광하게 하는 판타지 문학의 대가라는 생각뿐이었는데 솔직히 해리포터 시리즈를 그 관점으로만 읽어도 되는 걸까 싶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솔직히 그렇지 않다라는 확언을 할 수도 없기 때문에 해피포터 시리즈를 새롭게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또다시 뒤로 슬그머니 미뤄두게 되어버리고 마는 건 어찌할수가 없네.

 

아무튼 그렇게 그녀의 작품을 다시 읽어보고 싶게 만드는 또 하나의 작품, 특히 자신의 명성에 작품이 가려질까봐 가명으로 집필을 하여 극찬을 받았다는 쿠쿠스 콜링은 장르 소설 영역에서 정말 대단한 작품이다 라는 생각까지는 하게 되지 않지만 그래도 구성이나 인물들의 묘사와 왠지 매력이 넘쳐나게 느껴지는 탐정 스트라이크와 그의 비서 로빈은 새로운 탐정과 조수 콤비의 탄생을 알리고 있는듯해 그 다음의 사건 해결을 기대하게 된다.

 

쿠쿠스 콜링은 어느 날 유명한 톱모델이 자신의 집 발코니 창문에서 떨어져 사망한 사건에서 시작된다. 최고의 톱모델인 룰라 랜드리는 어떤 예후도 없었지만 평소의 병력과 발코니에서 추락할 당시의 주변 상황에 의거해 자살로 추정된다. 그런 경찰조사의 결과에 수긍하지 못하는 룰라 랜드리의 오빠 존 브리스토는 어린 시절 사망한 또 다른 동생 찰리의 친구였던 사립탐정 스트라이크를 찾아가 룰라의 죽음에 대한 재조사를 부탁한다.

스트라이크는 특별한 정황이 없고 이미 언론에서 한바탕 떠들어댔던 사건을 새삼 새로이 조사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함께 살고있던 애인의 집에서 쫓겨나 사무실에서 숙식을 해결해야하는데 설상가상으로 부채를 갚지도 못하는 형편에 임시직으로 들어온 로빈의 급여도 줘야하는 상황에서 수임료를 아끼지 않고 재조사를 부탁하는 존 브리스토의 부탁을 거절할 이유가 없어져 룰라의 사건을 조사하기로 결정한다.

하지만 별다른 내용이 없으리라 예상하며 룰라의 주변 인물들을 만나기 시작하는 그에게 사건의 진실은 조금씩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되는데...

 

유명인의 자살로 추정되는 단순한 사건에서 시작하여 그 사건과 관련된 인물들을 만나고 조사하는 과정에서 하나씩 밝혀지는 진실과 등장인물들의 성격묘사와 대화에서 드러나는 사건 해결의 실마리들은 쿠쿠스 콜링을 읽는 재미를 준다. 사실 룰라 롤랜드는 자살인가 타살인가를 찾아가는 과정보다 더 흥미롭다. 아니, 그것 자체가 룰라 롤랜드의 죽음을 밝혀내는 과정이긴하지만 뭐.

캐쥬얼 베이컨시에서도 그랬지만 조앤 롤링의 사회 풍자와 인물들의 성격묘사와 대화는 거침이 없다. 내가 일본 소설을 좀 더 쉽게 읽을 수 있는 이유는 그들의 사회에 대한 풍자가 우리의 현실과 세세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비슷함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라 생각하는데 그만큼은 아니더라도 영국의 상류사회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추악한 욕망, 인종차별이 없다고 하지만 부유한 백인 가정에 입양된 흑인 소녀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주위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느껴지는 차별...같은 이야기는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뛰어난 명콤비를 이루게 될 예감을 보여주고 있는 스트라이크와 로빈의 사건 해결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인지... 조앤 롤링의 다음 작품은 어떤 이야기가 될 것인지 조금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