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으로 가득하지만 때로는 진지한 책. 술렁술렁 페이지가 넘어가지만 어떤 장면에서는 잠시 멈추게 되는 책. 글과 글 사이에 재미난 카툰이 들어 있어서 키득키득 웃을 수 있는 책. 다 읽고 나면 인생이 즐거워지는 책. 긍정이 온몸에 녹아들어서 아무리 괴로운 일이 닥쳐도 어쩔 수 없이, '몰라, 어떻게든 되겠지, 뭐라도 되겠지', 끄덕끄덕, 삶을 낙관하게 되는 책"을 쓰고 싶었다는 김중혁.

========= 뭐라도 되겠지... 끄덕끄덕일수없는건내가너무부정적인삶을살아서그런건가?그저낙관하고만살수없다는생각은시간이흐를수록점점더초라하게변해가는나자신을마주하기힘들어서일지도모르겠어. 근데 뭐라도 되어야하는걸까? 그냥 이대로 살아가면 큰일나나? 

 

 

아침부터 침체. 책은 안사기로 했는데, 또 신간도서를 뒤적거리고 있다. 미친놈. 

 

우리는 그림 앞에 서면, 그림 속으로 들어가고 싶어 한다. 화가가 몇 번의 붓질로 축약한 수천의 상념이 가진 의미에 목말라 한다. 김혜리는 인터-뷰의 당연한 준비과정을 우리 대신 기꺼이 해준다. 한 점의 그림이 가진 이야기 조각들을 더듬어 찾아온다. 그러곤 화가의 취향, 배경, 생각, 의미, 드라마, 빛과 색 사이를 고르며 마치 거미처럼 가느다란 씨줄과 날줄을 몇 가닥 뽑아내 마음의 풍경을 직조해낸다.

얼굴 없는 니케 상부터 인물의 감정과 피로가 팔뚝 아래 핏줄처럼 선명하게 비치는 루치안 프로이트의 그림까지 김혜리가 주목하는 그림엔 어쩔 수 없이 고독하고 공허한 틈이 많이 엿보인다. 그녀는 풍경화건 인물화건 그 안에서 어떤 '마인드스케이프' 즉 심상을 한 움큼 잡아내, 책 밖으로 손을 펼치며 공감을 구하는 눈빛을 보내온다. 

 

  

 

그곳이 어디든, 한달동안의 휴가,라는 것만으로도. 

 

 

 

 

 

 

 

 

 

 

 

열두시간 버스표를 끊고 밥먹고, 차마시며 보낸 시간을 빼면 겨우 두어시간을 구경했을까말까한 베네치아의 추억은... 별로 없어. 일본애들이 처 있어주시고... 가난한 여행자로 들어가 부지런히 발품팔면서 구경하고 싶...은 곳이긴 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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