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렌 니어링의 소박한 밥상 접시 위에 놓인 이야기 5
헬렌 니어링 지음, 공경희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0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난 원래 요리에는 흥미가 없었다. 그래도 헬렌 니어링이 썼다는데, 책 제목도 소박한 밥상이라니, 나같은 요리의 문외한도 어쩌면 할 수 있는 요리 한가지쯤은 있지 않을까... 생각하며 책을 구입했다. 그런데 나의 기대와는 달리 '소박한 밥상'은 요리책이라고 할 수 없는 느낌의 책이었다.이 책은 요리책이라기보다는 음식에 대한 철학, 우리의 먹거리 문화에 대한 질타와 성찰을 촉구하는 지침서 같은 느낌이었다. 처음엔 당황스런 마음으로 의무처럼 읽어내려가다 중간에 멈춰버렸다. '내 현실엔 맞는 얘기가 아냐!' 라는 말로 스스로를 세뇌하면서 말이지.

그런데 요리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날마다 어떤 음식을 해 먹을까 고민하는 요즈음 무심결에 다시 이 책을 펴들어보니 정말 놀랍게도 이 책에 쓰인 한마디 한마디가 마구 마음에 와 닿는 것이었다. 이 책이야말로 정말 요리의 기본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떤 요리든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성이 들어가야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제는 그에 덧붙여 적당한 노동과 최대한 가공을 적게 한 신선한 재료가 음식의 맛을 내는 기본이라고 말하고 싶다. 헬렌 니어링의 식단은 소박하지만, 그 식탁만큼은 황후의 식탁에 비할바가 아닐것이다. 그림도 없는 요리책이 이렇게 맛깔스럽게 보인다는 것도 놀랍고, 헬렌 니어링의 요리 철학을 가슴으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