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칙한 한국학
J. 스콧 버거슨 지음, 주윤정.최세희 옮김 / 이끌리오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까닭없이 느껴지는 가벼움, 왠지모를 도발적인 제목으로 인해 오히려 손이 안갔던 책이었다. 그래도 이 발칙한 외국인이 머라고 떠들었는가 한번 읽어보는 것도 손해는 아니겠지 싶은 맘에 읽기 시작했다. 한국에 대해, 아니 우리나라에 대해 구석에서 접근해 들어와 구석탱이의 이것저것을 까발리듯 적은 책.

책의 저자 스콧 버거슨이 한 말들이 맞을수도 있고, 맞지 않을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느껴야 할 것은? ...그가 바라보고 느낀 한국은 이방인들만의 한국이 아니라 우리가 살고있는 우리나라가 맞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저자 스스로가 아닌 저자가 만난 한국의 이방인들로 하여금 한국에 대해 이야기하게끔 하였다는 것이 어쩌면 다양한 시각을 담을 수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우리 역시 우리가 경험한 것을 토대로 타인, 타국에 대해 이야기하듯이 이 책에 나온 많은 외국인들은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한국을 이야기했을뿐이니까. 이들의 말에 시시콜콜이 다 대꾸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보이는 자와 보이지 않는 자에 대한 이야기와 가시성을 표시한 사진이다. 저자인 스콧 버거슨의 이야기처럼 전혀 과학적인 근거는 없지만 일정부분 우리의 사회를 보여준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본다. 개인적으로 박노자님의 '당신들의 대한민국'을 더 권하고 싶지만 이 '발칙한 한국학'도 나름대로 재미가 있는 책이라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