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스페이스 실록 - 너의 뇌에 별을 넣어줄게 파랑새 영어덜트 4
곽재식 지음, 김듀오 그림 / 파랑새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슈퍼 스페이스 실록은 소설가이면서 과학자인 곽재식님의 천문학 이야기이다. 그저 과학에 대한 이야기들을 일반인들이 알기 쉽게 풀어 쓴 이야기, 정도라고만 생각했는데 역시나 그 이상으로 글 짜임새가 재미있다. 어린 시절에 읽었던 연오랑 세오녀 이야기가 나와 이게 뭐였지? 하고 있는데 그 옛 이야기가 개기일식이나 월식과 관련이 있고 서양의 문화와는 달리 우리의 옛 이야기에는 바닷가의 평범한 부부의 이야기에서 시작하고 인도의 신화이야기에는 라후라는 괴물이 태양과 달을 뜯어먹는 것이 우리나라 전래동화처럼 바뀌어 개가 뜨거운 태양과 차가운 달을 번갈아 먹고 뱉어내는 이야기로 전해오는 것도 흥미로웠는데 과거의 그 불길한 일식과 월식은 20세기가 되면서 한 과학자 에 의해 일반 상대성이론이 증명되면서 또 다른 과학의 세계를 열어주기도 한 것임을 언급하고 있다. 이야기를 끌어나가며 조금씩 천문학에 대한 관심을 갖게하는 이야기꾼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은 해, 달, 별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천문에 대한 블랙홀 이론과 초신성을 이야기하고 은하와 우주의 이야기까지 아우르며 설명하고 있다. 별자리라고 하면 서양의 신화이야기가 더 익숙한 우리에게 행성과 별자리를 연결한 우리 옛 선인들의 이야기는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왔다. 사실 미의 여신 비너스의 탄생,은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테지만 금성의 우리말이 개밥바라기라는 것은 금세 떠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샛별이라고도 하지만 개가 저녁밥 먹기를 바라는 시간에 보이는 행성이라고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우리 문화를 보여주고 있다는 설명은 천문학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서 더 가까이 느껴지는 것이기도 하다. 

글 중간중간 김듀오 작가의 동글동글한 일러스트가 담겨있는데 그림 설명이 또 글을 더 정감있고 쉽게 설명해주고 있는 것 같아서 책읽는 재미를 조금 더 높여주는 것도 좋다. 


"나는 이런 이야기들을 통해 과학과 우주에 대한 연구가 멀리 있는 남의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사는 한국 땅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의 일이라는 가까운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우리의 선조들이 비과학적인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과학적이고 오래전부터 과학 연구를 해 왔었음을 말하고 싶었다고 하면서도 곽재식 작가님은 "책을 읽는 동안 별과 우주에 대한 놀라운 이야기와 신비로운 전설을 즐기는 휴식"을 독자들에게 전하는 것으로 기쁨과 보람을 느끼고 싶다고 말하고 있다. 작가님은 이제 그에 대한 보람을 느끼셔도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