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단의 마술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8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 기술의 발전에는 늘 그런 측면이 있다. 과학이 좋은 일에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요는 그것을 다루는 인간의 마음에 달렸다. 사악한 인간의 손에 주어지면 과학은 금단의 마술이 된다. 과학자는 그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209)


금단의 마술,이라는 제목의 의미는 과학을 대하는 과학자의 마음에서 나온 이야기가 된다. 과학 그 자체가 선악을 구분하는 변별력을 갖추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게 되는지는 인간의 선택으로 인해 나뉜다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런 이론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그 내용을 소설 속 이야기로 담아 명확하게 풀어내고 있다는 것이 히가시노 게이고 소설의 매력일 것이다. 


금단의 마술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연작 갈릴레오 시리즈의 하나로 유가와 교수가 등장한다. 유가와 교수의 고등학교 후배인 고시바 신고가 자신이 활동하고 있는 물리연구회가 존폐위기에 처했다는 것을 알고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몇가지 퍼포먼스 과학을 보여주는 것에 도움을 준다. 성공적으로 동아리도 지켜낼 수 있게 된 신고는 유가와 교수가 있는 데이토 대학의 공학부에 입학하게 되는데 뜻밖의 사고- 경찰로부터 누나의 사망 소식을 전해들은 신고는 이후 학교를 자퇴하고 작은 기계공장에 취업을 하게 되는데...

이 와중에 거물급 정치인인 오가 진사쿠의 뒤를 캐던 기자 나가오카가 살인을 당한 변사체로 발견되고 그 사건을 조사하게 된 구사나기 형사는 나가오카의 유품을 통해 고시바 신고와의 접점을 찾게 된다. 그리고 각각의 이야기들은 하나의 접점을 통해 조금씩 실마리를 풀어가게 된다.


전체적으로 정교한 과학의 이론이 담겨있거나 실제 실현이 가능한 이야기인가에 대한 것이 중점이 아니라 과학적인 요소를 가미해 사회적인 문제와 그것에 대한 성찰이 담겨있는 사회파 소설로 읽으면 좋은 소설이다. 

의미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가며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여서 소설은 금세 읽을 수 있는데 그 안에 담겨있는 과학의 기술과 발전에 대한 인간의 성찰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조금은 깊이있게 생각해 볼 문제다. 


갈릴레오 시리즈 중 최고,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뚝심(!)있는 유가와 교수의 뜻밖의 결심과 의지는 자신이 주장하는 바에 대해 과정뿐 아니라 결과까지 책임을 지겠다는 결의를 보여주고 있어서 그 또한 유가와 마나부 교수의 매력을 더해주고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