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강 세븐
A. J. 라이언 지음, 전행선 옮김 / 나무옆의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녀가 말해줬어. 내 이름은......

이 소설의 마지막은 또 다른 시작을 생각해보게 한다. 그녀의 이름은..., 자신의 이름을 찾은 그녀는 희망도 찾은 것일까.

붉은 강 세븐은 세기말의 암울한 지구를 떠올리게 하는 미래 세계의 오염된 세상에서 아무런 이유를 알 수 없는 여정을 시작하는 일곱명의 이야기,이다. 바다 위 선실에서 갈매기의 울부짖음에 깨어난 헉슬리는 그저 자신이 바다 한가운데에 있다는 것만 알 수 있을뿐 아무런 기억이 없다. 물론 본인의 이름도 기억에 없지만 팔에 새겨진 문신이 헉슬리여서, 아무런 감흥이 없지만 편의상 헉슬리로 자신을 인지할뿐이다. 그의 옆에는 콘래드라는 문신이 새겨진 남자의 사체가 있고 그들 모두에게는 알 수 없는 수술자국이 있다. 그가 깨어난 배에는 그 외에도 그와 똑같은 수술자국이 있고 이름이 새겨진 문신이 있고 그들 모두는 자신에 대한 기억이 없다. 그리고 어딘가로 향하고 있는 배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누군가에 의해 조종되고 있다.

도대체 이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세상이 알 수 없는 바이러스로 점령당해 인류가 멸망해가는 미래 세계의 이야기는 자꾸만 코로나 팬데믹을 겪은 우리의 과거와 현재를 떠올리게 했다. 특공대처럼 꾸려진 일곱명의 인물들이 알수없는 정체에 조종당하며 임무를 수행해나가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이 세상의 모습은 상상을 초월한다. 세부적인 묘사를 읽을 때 상상력이 부족한 나 자신이라 다행이란 생각을 할만큼 끔찍한 세상을 묘사하고 있다. 그 멋진 템즈강이 온통 붉게 물들어 괴생물체가 기생하고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충분히 괴기스럽다.

미스터리 스릴러는 흥미롭지만 괴기한 호러는 그닥 좋아하지 않는데 이야기 자체가 어떻게 흘러갈지 궁금해 책을 다 읽고서야 잠이 들었다. 결국은 생존과 종족의 유지, 자연의 법칙을 거스르는 인류의 과오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이야기이지만 소설의 구성 자체가 흥미롭고 새로움이 느껴져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다.

'기억'이 담고 있는 비밀이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하여 그 비밀을 알게 되면서 그들의 미래가 궁금해지기 시작하는데 책을 다 읽고나면 그들의 미래가 지금의 우리의 현실은 아닐까, 싶어지는 '붉은 강 세븐'은 곱씹어볼수록 자꾸만 여러 의미를 생각해보게 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