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갇힌 외딴 산장에서 히가시노 게이고 산장 3부작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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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모질지 못한 인간들 같으니라고. 이런 신파극으로 그 눈높은 관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겠어? 게다가 탐정 역인 내 존재가 완전히 빛을 잃었는데 말이야"


책을 다 읽었는데 아무 스포일러 없이 이 책에 대해 쓸 말이 없다. 그냥 왠지 독자들이 느끼게 될 마음을 히가시노 게이고가 입막음용으로 등장인물을 통해 저런 말을 툭 던져넣은 것이 아닐까 싶은 의심이 들 정도로 '신파극'이라는 말에 꽂히고 있다. 


'눈에 갇힌 외딴 산장에서'라는 제목에서부터 이 소설의 시작은 수많은 에피소드를 읽었던 명탐정 코난의 도입을 떠올리게 하고 있다. 뭐, 명탐정 코난에서 스토리 전개가 어떻게 되었었는지 기억에 없으니 이 책을 읽는데 전혀 문제가 되는 것이 없을뿐이긴 하지만 그렇다는 것이다. 이 소설은 실제 눈에 갇힌 외딴 산장에서 일어나는 사건이 아니라 극단의 연극 오디션에 합격한 배우들이 연극 연습을 위해서,라는 연출가의 편지를 받고 모여든 산장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다. 실제 상황처럼 배우들이 산장에서 일어나는 살인사건에 대한 현실 반응과 해결로 연극이 이루어질 예정이라며 외부와의 연락이 이루어지는 즉시 오디션 합격취소라는 엄격한 제한 조건까지 있는데, 첫 날의 살인 이후 또 다른 살인사건이 일어나고 예상치못한 범행도구에 묻은 피를 발견하고 산장에 남아있는 생존자들은 불안에 휩싸이는데...


다작을 하는 작가들 중에서도 다작 작가인 히가시노 게이고인데 새로 출판되는 신간이라 하더라도 작품 연도를 살펴보지 않으면 가끔 내용이 현실적인 느낌이 아닌데?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책 역시 오래 전 작품인데 그 생각을 하지 못하고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가 나이들며 신파로 넘어가신건가,라는 생각을 잠깐 해봤다. 그런데 조금 더 생각해보니 신파가 된 것은 나 자신인 것 같고 - 며칠전에도 티에서 에프성향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듯 하다 했더니 나이 먹어서 그러는거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 직후 이 책을 읽으며 단순한 생각으로 작가님도 나이가 드셨지...라는 생각을.

책과는 상관없는 듯한 이야기를 길게 하는 것 같지만 솔직히 말하자면 이 책의 감상이 이 느낌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 좋은 이유는 미스터리를 풀어나가는 그 추리의 과정에 대한 재미를 넘어서는 인간미 넘치는 등장인물들의 성품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내가 좋아하는 작품들을 떠올려보면 더 분명해진다. 사회적인 문제들에 대해 정면으로 언급하면서 살인, 폭력, 사기 등의 범죄를 말하지만 결국은 그 이면에 있는 사람들의 인성과 행동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안에서 인간에 대한 무한애정을 느끼게 된다. 


아마도 이 소설을 읽으면 또 그런 마음이 들지 누가 알겠는가.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이 어떻게 사건을 이끌어가는지, 그들의 연극을 보고 있노라면 말이다. 하지만 뭐, 사실 눈시울이 시큰거리는 신파는 좀 심한 과장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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