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보아 애초에 비행기 여행이 선택지로 주어진다는 것은 특권을 누리는 소수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이다. 세계 인구 중 일 년에 한 차례 이상 비행기를 타는 경우는 3퍼센트에 불과하다.
내가 뮌헨에서 뉴욕까지 비행기로 날아갈 때 평균적인 아프리카인이 일 년간 소비하고 생활하면서 내보내는 것보다 2배나더 많은 탄소가 배출된다. 독일에서는 매일 6만 5,000명의 승객이 비행기로 도시에서 도시로 이동하고, 2019년에는 4,710만 명이상이 국내 여행에서 항공편을 선택했다. 그 대다수는 쓰레기분리수거에 열심이고 그레타 툰베리에게 호감을 품고 있을 것이다. 그들은 국내선 비행기를 단 한 차례 이용했을 뿐인데 - 베를린과 뮌헨 간 비행에서 약 122킬로그램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다회용컵 사용, 자전거 타기, 지역 제품 구매 및 LED 전구 사용 등으로 달성한 탄소 감소가 일시에 물거품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까? 생태 비용과 견주면 비행기를 탐으로써 얻은 시간 절약은 비교가 안 될 만큼 미미하다. 뮌헨이나 함부르크에서 프랑크푸르트까지 가는 비행기를 타는 승객은 공항에 도착하고 출발하는과정, 줄서기, 기타 수고로움 등을 고려하더라도 - 최대 60분을 절약한다. 대신 13배나 많은 탄소를 배출한다(유황 및 검댕 입자 같은 물질은 빼놓고 말이다). - P93
우리 시대에 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면서 여행하는 방법을 찾던 나는 ‘후회 없는 여행‘이라는 특집을 다룬 <디자이트 Diezeit)의 타이틀 기사를 접했다. 이 책에서 인용한 여러 자료와 사실들도 그 기사의 도움을 받은 바가 크다. 그런데 그 훌륭한 기사보다 더 유익했던 것은 일주일 뒤 실린 독자들의 편지였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혜안을 보여준 것은 빈프리트 크레치머라는 한 남성의 글이었다. 그 글에는 그림 형제의 친구였던 본 출신 시인 카를 짐로크 Karl Simrock의 다음과 같은 시 구절이 들어 있었다.
로마와 아테네, 라플란드에서
우리는 구석구석 살펴보기 바쁘다네
허나 정작 우리 조국에서는
눈뜬장님처럼 더듬거리며 돌아다니는구나
나는 다음 여행은 독일 라인란트 지역으로 떠나기로 결심했다. 기차를 타고서. - P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