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분석관K : 미래범죄 수사일지
소현수 지음, 이미솔 기획 / EBS BOOKS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짧고 쉽게 읽히는 소설이었지만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에 아쉬움의 긴 여운이 남는다. 

사건 분석관K는 미래세계를 그리는 과학소설이기도 하지만 현재의 시점에서 인간인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미래의 세계에 대해 나누었던 이야기를 소설로 재탄생시킨 것이기도 하다. 티비 방송 공상토크쇼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기본으로 하여 소설화하였다는 것에 소설의 재미보다는 기록물같은 느낌이 아닐까 싶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내용이 짜임새 있어서 좋았다. 

흔히 생각해왔던 미래세계, 안드로이드와 인간의 관계뿐 아니라 영생을 얻기 위해 마인드 업로드를 한다는 것 등의 이야기가 아주 새로운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이 모든 것이 '공상'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실화될 수 있다는 것에 더 이야기속으로 빠져들어가게 된다. 


"이 여정의 끝이 부디 바람직한 모습이길......"


소설의 마지막을 읽으며 마무리되지 않은 결말에 후속작품을 기대해야하나,라는 생각을 하는 한편 이 소설의 뒷 이야기가 소현수 작가에 의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미래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이야기로의 전개가 가능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려니 이 소설의 마지막 문장이 더 마음에 와 닿는다. 


'공상가들'이라는 토크쇼에서 시작되었다고는 하지만 사건분석관 K는 그 자체로 과학소설로서의 재미가 있는 책이다. 

지구에서 전쟁이 끝나고 인류의 절반이 사라지고 대지진은 또 그 인류의 절반을 사라지게 하고 대부분의 터전이 사라지게 되어버린 세계지만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류는 삶을 이어갈 수 있게 해 주었다. 안드로이드와 함께 인간 의식 전이가 가능한 세계에서 미래에도 여전히 사라지지 않는 '범죄'로 인해 사건분석관이라는 강력범죄수사관이 생겨났다. 

2094년의 세계에서 일어나서는 안되는 살인사건이 생기고 희생자들의 신원을 찾아가다가 그들이 복제인간임을 알게 된다. 자신의 의식을 복제하고 그 복제된 인간을 살해하였다면 과연 살인자라 할 수 있을까?


메타버스라는 가상현실 세계가 일상화되어가고 있기는 하지만 리플레이 공간에서의 폭력과 살인이 현실세계에서의 살인으로 이어지고 절대 살인을 할 수 없는 사건분석관이 그 범인이라는 것에 대한 의문이 풀리지 않은 채 안드로이드 해방 전선과 아서와 프리드리히라는 천재 소년의 존재 역시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이끌어가게 되는지 열린 결말처럼 소설이 끝이 나버려 좀 아쉬운 마음이다. 이야기의 전개와 살인사건과 얽힌 미스테리가 소설로서의 재미도 갖게 하고 있는데 역시 주된 세계관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이 아닐까 싶다. 


"진정 영원한 삶을 누리길 바랍니까? ... 죽음이란 살아 있기에 느껴지는 고통, 고뇌의 종착지입니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는 것, 자명한 자연의 순환이 품은 진리입니다. ... 주변을 돌아보십시오. 눈을 크게 뜨고 세상을 보십시오. ... 영원을 바라는 것은 아주 극소수의, 이 불평등한 구조의 고착을 꾀하는 자들, 힘있고 권력있는 자들뿐입니다.  ... 영원을 바라십니까? 그것은 누굴 위한 것입니까? 죽지 않는 인간을 인간이라 말할 수 있습니까? 인간다움이란, 삶 그리고 죽음에 있습니다. 나는 우리 인류가 인간으로서 살다가 죽길 바랍니다."(76-78)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2-12-15 18: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chika님, 알라딘 서재의 달인과 북플마니아 축하합니다.
행복한 연말 보내시고, 새해에도 좋은 일들 가득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따뜻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