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미의 김치 장아찌
김수미 지음 / 그린하우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구가 채소 한무더기를 줬는데  위에 갓이 얹어져있어 꽤 많은 분량이라 귀한 갓김치를 만들어먹을 꿈에 부풀었다. 주말이 오기만을 기다리는데 마침 집에 도착한 김수미의 김치장아찌를 펼쳐들고 갓김치 만드는 법을 찾아봤다. 그런데 아쉽게도 갓김치 레시피는 없는 것이다. 아쉬운대로 장아찌를 만들어볼까 하고 책을 뒤적이다 갓을 씻어 절여둬야겠다는 생각에 갓을 꺼내기 시작했는데, 위에 얹어진 서너포기를 꺼내니 밑에 깔려있는 건 다른 채소였다. 퇴근후 갓을 씻어다듬고 김싼치를 만드는 수고가 줄어든것은 좋지만 쌉싸름한 갓김치를 먹을 기회도 사라져 괜히 아쉬운 마음에 책만 뒤적거렸다. 

요리를 정식으로 배워본적이 없고 엄마의 맛을 찾아 어깨너머로 본 기억을 떠올리며 만들어 본 것이 전부라는 김수미님의 레시피는 어렵지 않고 간단하다. 전문 요리가들처럼 맛을 내기 위해 양념에 과일을 넣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아무때나 쉽게 채소를 이용해 김치를 만들고 장아찌를 만들어먹을 수 있는 레시피가 전부다. 그러고보니 이 책에는 좀 비싸고 흔치않은 식재료에 속하는 갓김치레시피가 없는 것이었나 싶다. 


기본적으로 김치를 만들기 위해 준비해놓을 것은 멸치액젓과 황태육수다. 멸치액젓을 끓여 면보로 걸러주면 불순물과 군내가 제거되어 맛이 깔끔해진다고 한다. 건고추의 고추씨를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우려내 칼칼한 맛을 더하고 황태머리에서 지느러미와 아가미부분을 제거해야 육수맛이 깔끔해진다는 수미팁을 기억하며 멸치액젓과 황태육수를 준비해두면 언제든 김치를 만들어먹을 수 있다. 황태육수를 이용하는 것은 또 처음 접하는데 김치의 깔끔한 맛을 낸다고 하니 이번 겨울 김치에 한번 활용해보고 싶다. 


장아찌편에서는 만능장아찌간장을 끓이는 버전과 끓이지않는 버전 두가지 방법이 나와있는데 재료에 따라 어울리는 만능장아찌간장이 있다. 양파, 무, 고추채, 궁채, 새송이버섯 등이 끓여 만드는 만능장아찌 간장과 어울린다고 하는데 수분이 많은 채소가 끓인 간장과 어울리는 건가 싶기도 하다. 

김치와 장아찌를 만드는 과정이 사진으로 잘 표현되어 있는데다 레시피 설명도 간단히 나와있어 따라하기가 쉬운데 '수미의 팁'이 있어 재료나 조리과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맛을 내는 것, 요리초보자가 쉽게 알 수 없는 소소한 부분들을 배울 수 있어 말 그대로 요리의 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한국인은 밥심으로 살아간다는 것을 강조하며 여러사람에게 밥 한끼 먹이고 싶다는 김수미님의 마음은 좀 더 간단히 만들면서도 쉽게 상하는 반찬들과 달리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김치와 장아찌를 선호하게 되었다고 하는데 짠음식을 피해야하는 내게는 이것이 딜레마다. 그래도 별다른 반찬이 없을 때 밥상을 채워주는 건 맛있는 김치와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는 각종 장아찌니 제철채소를 이용해 시도해 볼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