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 이즈 이탈리아 This is Italia (2023년 최신판) 디스 이즈 시리즈
전혜진.윤도영.박기남 지음 / TERRA(테라출판사) / 202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내 첫 유럽여행은 로마와 파리였다. 말 그대로 로마 찍고 파리 찍고 서울로 오는 일정이었고 어떻게든 되겠지 라는 생각으로 늦은 시간에 도착한 로마에서는 여행성수기라 찾아가는 곳마다 빈숙소는 없어서 열시가 다 되어가는 시간에야 겨우 적당한 금액에 묵을 수 있는 곳을 찾아 들어갈 수 있었다. 그 오래전에 처음으로 가 본 낯선곳에서 책으로만 봤던 수동식 엘리베이터를 타봤고 영어를 못해도 숙소를 찾고 여행을 하는데 큰 장애가 되지는 않는다는 것도 깨달았었는데...

그 첫번째 여행 이후 이탈리아에는 세번을 더 갈 수 있었는데 패키지 여행으로 조카들을 데리고 한번, 또래 청년들과 성지순례로 한번, 어머니 모시고 가족여행으로 한번 갔었다. 가봤던 외국의 도시를 손가락으로 꼽을 수 있는데 이탈리아 로마에는 네번이나 가봐서 그런지 더 특별한 마음이 있는데 여전히 아쉬운 마음이 많은 곳이어서 언젠가 꼭 다시 가보고 싶은 곳이 이탈리아다. 그래서 여행전문도서 테라 출판사의 디스 이즈 시리즈가 나올 때부터 이탈리아편이 나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역시 이 책은 내 마음을 설레게 한다. 



이탈리아 여행서이니 이탈리아 여행명소에 대한 소개는 당연하겠지만 변함없는 관광명소도 있지만 흙먼지만 가득하던 콜로세움앞의 전차경기장이 파릇한 잔디로 뒤덮여있고 돌무더기만 가득하던 포로로마노 역시 볼거리가 가득한 책소개글을 읽고 있으려니 로마를 다섯번째 간다하더라도 다 보고 올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가톨릭 신자들에게는 의미가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매력이 있을까 싶었던 아씨시가 자세히 소개된것도 좀 놀랍기는 했다. 아씨시의 전경을 내려다볼 수 있는 수바시오 산에 올라가 여유를 부리다 프란치스코성당이 6시에 문을 닫는다는 것을 모르고 결국 안에 들어가보지 못하고 조토의 프레스코화는 다음을 기약했었는데 십년이 지나도록 가보지 못한 아쉬움이 계속 마음에 남는다. 




따로 찾아볼수도 있지만 이탈리아의 미술관에 전시된 작품에 대한 설명도 기본적으로 되어있어서 관광 여행뿐 아니라 조금 더 깊이 들어갈 수 있는 인문여행의 계획도 세워볼 수 있다. 여행에세이가 아니라 실질적인 여행정보서이니 지도는 기본이지만 미술관 내의 구조도가 있어 내가 원하는 작품- 혹은 유명한 작품을 보기 위한 좋은 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탈리아를 여행하려는 이들을 위한 17가지 유용한 정보와 알짜 여행 팁은 여행을 계획하기 전에 꼭 확인하고 활용을 하기 좋다. 언제 어떻게 이탈리아 여행을 하면 좋을지 도움이 되는 이야기겠지만 일반적인 여행 준비를 위한 내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서 숙지를 하면 좋을 내용이다. 

중간중간 담겨있는 스페셜페이지 역시 겉모습만 구경하며 지나가는 관광이 아니라 내가 여행하고 있는 곳의 문화와 역사를 알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어서 여행 전에 한번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식당이나 쇼핑목록 같은 것은 2,3년이 지나면 업데이트를 하며 최신버전으로 확인해야겠지만 많은 부분은 이탈리아 여행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이다.

가보지 못한 소도시가 많아서 단언할수는 없지만 내 경험에 미루어봤을 때 이 책 한 권이면 이탈리아 여행의 기본틀을 잡는데는 부족함이 없지 않을까, 싶기는하다. 개인적으로 북쪽의 볼로냐가 없는 것은 좀 아쉽지만.



사실 이 책은 여행을 계획하고 준비하면서 실질적인 참고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지금 당장 떠날 수 없는 내 처지에 필요할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언젠가 떠나게 될 때, 내가 미처 가보지 못한 시에나를 꼭 가봐야겠다거나 두번째 가는 아씨시에서는 어떤 부분을 더 봐야겠다거나 먹어볼 음식 리스트를 작성해보는 미래의 여행계획을 꿈꾸는데는 필요한 책이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잠깐이라도 꿈에 부풀어있었으니. 조만간 여행을 떠나게 될 당신이거나 언젠가 이탈리아 여행을 꼭 갈꺼라 다짐하는 당신에게도 이 책은 멋진 시간을 선물해주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