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바시루쿰바니아이 Bassirou Coumba Niaye는 시디 말라민니아(Sidy Malamine Niaye의 손자이며, 내 조부께서는 우리 마을5명의 설립자 중 한분의 손자의 증손자요. 압두 티암, 나는 당신 마음에 들지 않을 이야기를 하고자 하오. 나는 내가 가진 밭중 하나에 땅콩을 경작하는 것은 거부하지 않겠소. 그러나, 내 모든 밭을 땅콩 경작에만 바치라고 하는 요구는 거부하겠소.
땅콩으로 내 가족을 먹여 살릴 수는 없소. 압두 티암, 당신은 땅콩이 곧 돈이라 말했소. 그러나, 신의 진실로 말하노니, 나는 돈이 필요치 않소. 나는 내 밭에서 자라는 조와 토마토, 양파, 팥,
수박으로 내 가족을 먹이고 있소. 나는 우리에게 우유를 주는 소 한 마리와 고기를 주는 양 몇 마리를 가지고 있소. 내 아들중 하나는 어부여서 말린 물고기를 내게 주오. 내 아내들은 일년 내내 소금밭을 일궈 소금을 얻고 있소. 이 모든 식량이 풍부하기에 나는 배가 고파 내 집의 문을 두드리는 객들에게 문을열어 줄 수 있소. 나는 이렇게 마련하는 식량들로, 환대의 신성한 의무를 다할 수 있었던 거요.
그런데 내가 땅콩 농사만 짓는다면, 누가 내 가족을 먹이겠소? 누가 내 집을 두드리는 객들에게 환대를 베풀 수 있겠소?
땅콩이 가져다줄 돈은 이 모두를 먹일 수 없을 것이오. 압두 티암, 대답해 보시오. 내가 당신의 가게에 먹을 것을 사러 가야만하겠소? 압두 티암, 내 말은 당신 기분을 거스를 것이요. 하지만 마을의 대표는 자신의 개인적 이득에 앞서, 다른 모든 사람의 이해를 두루 살펴야 하는 것이요. 압두 티암, 당신과 나는 동등한 사람이요, 나는 어느 날 당신의 가게에 가서 쌀이나 기름을 외상으로 달라고 구걸하고 싶지 않소. 나는 배가 고파 내 집의 문을 두드리는 여행객에게 나 역시 먹을 것이 없다는 이유로 문을 닫고 싶지도 않소.
압두 티암, 내 말은 당신 기분을 거스를 것이요. 하지만, 우리 모두 다 같이 마을 부근의 모든 밭에서 땅콩을 경작하게 되면, 그 가격은 내려갈 것이요. 우리의 수입은 점점 더 줄어들 거고, 그렇게 되면, 당신 역시 빛으로 살아야만 할 거요. 빚을 진 손님밖에 없는 가게는 그 또한 도매상에게 빚을 지게 되는 거지요.
압두 티암, 내 말은 당신 기분을 거스를 것이요. 나, 바시루룸바니아이는 우리가 ˝기근의 해˝라고 부르는 그 해를 겪었소. 아마도 작고하신 당신의 조부께서 당신에게 말해주었을 것이요 메뚜기 떼가 지나가고, 가뭄이 찾아들었던 해였소. 우물까지 다 말라버렸고, 북쪽으로부터 불어오는 먼지가 천지를 뒤덮던 해, 강물이 너무 낮게 흘러 우리의 밭에도 물을 댈 수 없었던 해였소. 나는 어린아이였으나, 분명히 기억하오. 만일 우리가 그 지옥 같던 가뭄을 견디던 시기 동안, 우리가 그동안 비축해 두었던 조와 팥, 양파, 마녹(Manioc)˝ 을 모두 다 같이 나눠 먹지 않았더라면, 그리고 우리가 우리의 우유와 양들을 나누지 않았더라면, 우린 모두 굶어 죽었을 것이오. 압두 티암, 땅콩은 그 시절에 우리를 구할 수 없었을 것이요. 땅콩 농사가 줄돈도 우리 모두를 구할 수는 없었을 것이요. 그 악마의 가뭄을 살아내기 위해, 우리는 이듬해를 위해 남겨두었어야 할 종자지 분명 먹어 치워야 했을 테니 말이오. 우리는 우리의 땅콩을자신들이 정한 가격에 매수한 자들로부터 다시 빚을 얻어,
새 종자를 사야 했을 것이요. 그리고 바로 그때부터, 우리는 빚을 지고 헤어나기 힘든 가난 속에서 살아야만 했을 것이요! 바로 이 때문에, 압두 티암, 내가 하는 말이 당신 맘에 들지 않더라도, 나는 당신이 말하는 땅콩 농사에 ˝반대˝ 하며, 땅콩이 줄그 돈에 대해서도 ˝반대˝ 하오.˝ 167-17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