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愛 물들다 - 이야기로 읽는 다채로운 색채의 세상
밥 햄블리 지음, 최진선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다채로운 이야기로 색을 읽는다,라는 말이 맞는 것 같다. 깊이 있게 읽는 책이라기보다는 색과 관련된 여러 이야기를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는 것이다. 

올해의 색이 발표될 때, 색이 트렌드를 쫓는 것인지 트렌드가 되면서 올해의 색이 되는 것인지 궁금했었는데 역시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색들이 처음부터 존재했던 것은 아니며 꽃이나 식물에서 염료색을 추출한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곤충이나 - 지금은 추출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오래전에는 미이라에서도 색을 추출했다고 하니 지금 보고 있는 색들이 좀 색달라보이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며 정말 신기했던 것은 자연속에서 볼 수 있는 색에 대한 이야기였다. 책에도 사진이 실려있기는 하지만 이거 실화인가, 싶은 마음에 검색하며 더 많은 사진을 찾아보기도 했는데 다리가 파란 부비새, 빨간눈청개구리, 파란 새우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면서도 신기하게 생각했다. 생각해보면 실물을 봤던 공작새 역시 신기하기는 마찬가지인 것 같지만.


굳이 색에 대한 관심이 아니더라도 이 책은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대부분 국가의 깃발이 빨강, 하양, 파랑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유가 다량으로 보급할 수 있는 색감이기 때문이라는 시선은 색에 대한 사회 문화적인 관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가지 이 책을 통해 명확히 알 수 있었던 것은 무지개깃발에 대한 것이다. 여행을 갔을 때 창문밖으로 드리워진 깃발이 무슨 의미인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없고 누군가는 동성애의 상징이라 하고 또 누군가는 평화의 상징이라고 했었는데 깃발의 유래와 의미를 알게 되니 두가지 의미 모두 틀린 건 아니란 생각이 든다. 무지개색이라고 했지만 실제 검은색과 흰색이 들어가기도 하고 아프리카계와 라틴계의 상징으로 검은색과 갈색이 포함되기도하며 다양성을 나타내기 위한 연보라가 포함되기도 한다는 설명은 이 깃발의 색이야말로 정말 '무지개'색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무지개색 이야기가 나와서 한가지 덧붙이자면 유칼립투스 나무의 표피가 벗겨지면서 성장하는데 그 표피가 무지개색이라니 그 역시 자연의 신비로움을 보여주는 것 같아 신기했다.


전체적으로 책의 구성은 빨강, 노랑, 주황, 파랑, 보라, 녹색으로 장을 구분하여 그에 포함되는 여러 자연의 색과 사회적인 의미까지 다양하게 언급하고 있는데 굳이 순서와 색을 따라가지 않더라도 목차를 보고 흥미로운 주제를 펼쳐 읽어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다채로운 색채의 세상을 이야기하고 있는만큼 수많은 이야기가 다 떠오르지만 특별히 한가지만 더 언급하자면, 분홍을 여성의 색이라며 던져놓지 말았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사실 개인적으로 분홍을 그리 좋아하지는 않지만, 폭력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우리 모두 세상을 분홍분홍하게 살아가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잠겨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