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잔 발라동 - 그림 속 모델에서 그림 밖 화가로
문희영 지음 / 미술문화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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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꿈을 꾸지만 꿈을 실제로 이뤄냄은 실로 거대한 일이다. 강한 의지는 삶을 바꿀 수 있는 게 확실하다"(112)


수잔 발라동,이라는 이름이 낯설지 않다면 프랑스의 벨 에포크 시대의 화가들에게 관심이 있거나 최소한 그림 이야기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일 것이다. 나 역시 수잔 발라동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당대의 수많은 화가들의 모델이 되었으며 온갖 스캔들의 주인공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다. 그런데 잠깐, 수잔 발라동이 모델이 아니라 화가가 되었고 재능이 있는 화가로서 드가의 인정을 받았으며 수많은 작품을 그렸다니. 늘 여성의 예술적 재능에 박한 세상이라 알고 있었는데 나 역시 그 세상의 일부였음을 깨닫는 것은 좀 씁쓸한 기분이었다. 


수많은 화가들의 모델이 되었으며 아들 모리스가 그중 누구의 아들인가에 대한 소문과 추측이 난무했으며 자신의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에는 자살소동까지 벌이는것을 서슴치않고, 결혼과 재혼을 거듭하고 50대가 되어갈즈음에는 아들의 친구와 연인이 되었다. 사실 나는 이런 부수적인 스캔들에는 익숙했지만 이 책의 중간중간 들어가있는 수잔 발라동의 작품도판은 대부분이 낯설었다. 그녀가 어떤 매력을 갖고 있길래 수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을까,가 궁금했었는데 프롤로그를 펼치며 르누아르가 그린 스무살의 수잔 초상과 서른 셋의 수잔이 그린 자신의 자화상을 나란히 놓고 보고 있으려니 그녀 자신의 매력에 대한 관심을 갖기보다 그녀의 그림에 더 눈길이 가기 시작했다. 

"타자의 시선에 맞추어 포즈를 취하는 초상화와 결연한 표정으로 스스로를 응시하는 자화상 중, 우리의 시선이 꽂히는 곳은 어디일까."(10)


신화적인 요소없이 누드화를 그리며 보이는 인체의 모습 그대로를 그려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다는 설명이 없어도 수잔 발라동의 그림을 보고 있으면 뭔가 다른 느낌이지만 위화감이 느껴지지는 않는다. 어쩌면 "수잔의 누드는 통쾌하다. 수잔은 자신의 누드를 그릴 때도 언제나 진솔한 태도를 견지했다. 결코 비너스처럼 완벽하지 않고 찌들어 있는 현실의 모습을 가감없이 그려냈다"(145)는 말이 그렇게 공감이 되는지.


인물화도 인상적이기는 했는데 '고양이 탐구'라는 고양이 그림도 마음에 들었다. 고흐의 집에 있는 것과 닮은꼴인 의자 위에 올라가 웅크리고 있는 고양이의 뒤태와 고개를 돌린 얼굴의 녹색 빛 눈동자는 묘한 끌림을 갖고 있는 듯 하다. 

"수잔 발라동이 그린 그림이 그녀 스스로를 찾아가는 길이었던 것처럼 수잔 발라동의 그림을 통해 우리들은 우리의 길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다. 수잔 발라동 스스로 증오한다고 할 만큼 힘겨웠던 삶이었지만, 예술은 그 힘겨웠던 시간을 영원히 빛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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