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럽기 짝이 없는 옷을 이불로 사용한다던 소년, 어린 나이에 비해 너무나 무거운 짐을 짊어진 운명에 분노를 억누를 수 없는 한 아이의 모습을 떠올렸다. 치아가 하나도 남아나지 않은 입과 비참한 몰골이 눈앞에 어른거리는 듯했다. 그녀는 마약쟁이 엄마의 낡은 담요를 뒤집어쓴 채 에스쿠데예르스 거리의 어느 건물 현관에 앉아있는 그 아이를 전혀 만나보고 싶지 않았다. 그 아이가 밤마다 친구들과 어울려 네그라 광장을 배회하는 모습 또한 전혀 보고 싶지 않았다."

""집으로 가. 우린 어떻게든 버텨 볼 테니까 아무 걱정 할 것 없어. 우리도 언젠가 여기를 떠날 거야. 조만간 말이야""(135, 슬픔에 젖은 람블라 거리, 침대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은 위험하다.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 엊그제 악몽을 꿨다. 비명을 지르려고 애를 써도 소리가 나오지 않고 그곳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면 죽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는 나 자신은 분명 그것이 현실이 아니라 현실같은 악몽이라는 것을 느꼈다,고 기억한다. 갑자기 떠오른 꿈의 기억이 불안처럼 잠식해오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 이 책을 계속 읽는다는 건 계속해서 불안한 심장박동을 높이는 것밖에 되지 않을테니.







블루밍. 정여울. 여러 문학작품들을 통해 심리학과 철학, 문학을 넘나드는 이야기를 펼쳐낸다.

혼자 입원했습니다. "아픈데 뭘 어쩌라는거니" - 아니, 만성변비를 참다 검사받고 난소에 생긴 8.5센티의 혹으로 수술을 받으려면 직장을 때려치워야 하고 비싼 1인실에 입원을 해야한다. 가족없이 홀로 수술을 받는 비혼 여성 조기순. 그녀의 38만8천원 1인실의 첫휴가 여행은 무사히 마칠 수 있을까.

이만하면 괜찮은 결심. "네가 뒤로 넘어지면 내가 최대한 버텨줄게" 세상에는 나쁜 사람보다 좋은 사람이 더 많다고 생각하지만, 그 사실이 두려움을 완전히 녹이지는 못한다. '어째서 불안과 공포는 늘 내 못인 걸까'라고 세상을 향해 분통을 터트리는 날도 있지만 그보다 더 많은 날은 내가 너무 예민한 건 아닌지 자책한다. 하찮아서 꺼내놓기 민망하지만 내 안에 분명히 존재하는 불안을 다정하게 살피고 다독이는책.









기억의 에티카. "말할것도 없이 '기억'은 결코 과거의 문제가 아니라 항상 현재의 문제다" 기억을 둘러싼 싸움은 끊이지 않는다. 한 사건에 대한 서로 다른 해석은 기억의 전장에서 상대를 겨누는 무기가 된다. 그 싸움에서 패배하는 것은 주로 약한자다. 땅 위의 전쟁에서 패배한 이들은 기억의 전장에서도 자주 유린당한다. 그런 의미에서 '기억'은 언제나 윤리의 문제이기도 하다. 약한 이들의 고통과 죽음을 무의미로부터 건져내는 것은 오직 기억의 힘이다. 

여성의 대의. 지난해 작고한 20세기 가장 위대한 페미니스트로 불리는 지젤 알리미의 대표작. 그는 프랑스의인권변호사이자 페미니즘 운동가로 자발적 임신중단에 관한 법과 성폭행 범죄화법률 제장을 이끌었다. 여성의 권리를 위해 평생 헌신한 그의 행적을 알수있다.









귀여움 견문록,이라니. 마스다 미리의 책은 이제 구입을 하지 않지만 이거 읽어보고 싶다. 귀여움이 넘쳐나려나...

일몰의 저편. "당신이 쓴 것은 좋은 소설입니까, 나쁜 소설입니까?" 성애 소설을 쓰던 작가가 문예윤리위원회라는 국가 조직에 의해 바닷가의 격리된 건물에 감금된다. 그곳에서 작가는 외설, 폭력, 범죄 등의 소재로 작품활동을 하던 다른 동료들과 함께 형편없는 대접을 받으며 생활하게 된다. 국가,사회가 강요하는 윤리와 표현의 자유 간 모순을 일본 문학계의 거장이 도발적으로 그려냈다. 기리노 나쓰오,라니. 알수없는 기대감이 스멀거리기는하는데.







엄마에게 사랑이 아닌 상처를 받은 너에게. "상실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보편적 경험이지만, 너무 자주 겪기 때문에 무심코 간과해버리기 쉽다." 저자는 트라우마 치료의 선구자로 꼽히는 미국 정신의학전문의. 어린 시절 트라우마를 경험한 사람들은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감추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들은 타인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고 솔직한 감정을 회피하게 된다. 거대한 사건뿐만이 아니라 일상의 상처도 아이에게는 영향을 준다. 부모가 아이를 농담거리로 삼거나 굴욕감을 느끼게 하고 약속을 어기는 것도 오래도록 남는다. 

















드디어 읽은 책. 작별하지 않는다.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제주여행. 몽골이 세운 원나라에 고려가 복속된 후 제주도는 한때 몽골의 자치령으로 운영됐다. 이후 원나라가 무너지자 고려는 제주도에 대한 지배권을 회복하려 했고 현지화가 된 몽골인들은 이에 크게 저항한다. 고려 공민황때 벌어진 목호의 난 이야기다. 이 책은 저자가 목호의 난을 주제로 역사소설을 쓰기 위해 제주도의 역사 유적지를 둘러보며 쓴 탐방기다.









드디어 소장한 책. 달콤한복수주식회사.여태안읽음.

벌거벗은 미술관. 우리를 감동시키는것은 완벽함과 위대함이 아니라 인간적인 고민과 그것에 대한 도전으로부터 옵니다. 미술은 땅위에서 숨 쉬는 인간의 표정이며 분투이다. 미술의 완벽함을 부정하는 해석이 그 가치를 훼손할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작가는 완벽에 대한 환상을 걷어낼 때 진정한 휴머니즘으로서의 미술이 모습을 드러낸다고 말한다.

















우리가 선택한 가족. 아이를 낳지 않겠다는 선언은 피곤하다. 그럼 결혼은 왜 했어? 식의 오지랖에 이기적이라는 지적은 덤이니까.이런 시선에는 모성은 본응이라는 환상이 깔려있다. 

부모가 되고자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아이와 감정적 유대를 원해서, 같은 개인적인 동기와 경제적 여건 변화 등 외부적인 요소가 혼재한다. 부모가 되지 않고자 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저자가 만난 사람들은 환경파괴를 막기 위해, 파트너와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이미 태어난 아이들을 위한 우려 등의 이유로 아이를 갖지 않는다고 말했다. 결국 우리는 가족과 재생산 문제에 있어 각자에게 최선의 방식을 선택할 뿐이다. 여기서 가족의 개념은 출산, 결혼을 넘어 유대관계를 맺는 공동체로 확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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