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친구, 반 고흐 -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예술의 여정 인문여행 시리즈 16
정철 지음 / 인문산책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예술의 여정'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는 이 책은 말 그대로 저자가 반 고흐의 고향에서부터 그가 살았던 흔적이 조금이라도 있는 곳이라면 빠짐없이 다 찾아다니며 고흐의 발자취를 따라 시기별로 그림의 특징과 변화를 설명해주고 있다. 대중에게 알려진 내용에 더해 저자의 '취재노트'를 통해 반 고흐가 영향을 받은 예술 세계라거나 그림의 드로잉과 제작과정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하여 그의 작품을 모작한 사기꾼의 이야기와 20년도에 도난당한 초기 작품의 이야기까지, 반 고흐에 대한 최근(!)의 에피소드도 담겨있다. 


저자는 직장을 다니며 유럽에 근무를 하게 되었는데 우연히 반 고흐의 발자취를 따라가게 되고, 퇴임전에 반 고흐 미술관의 지척에서 근무를 하며 박물관을 자주 갔으며 고흐의 그림이 있는 미술관 역시 자주 찾아다니며 그의 그림을 보는 생활을 하며 자연스럽게 반 고흐에 대한 글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사실 그래서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조금 가벼운 여행에세이의 느낌으로 반 고흐가 살았던 곳의 모습이나 작품을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괜찮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었었는데 예상 이상으로 더 넓고 깊이있는 내용이 담겨있어서 더 좋았다. 

반 고흐 관련 책이라면 대충이라도 훑어보며 많은 책을 읽어보곤 했었는데 대부분 그의 삶에 대한 이야기이거나 작품에 대한 이야기이거나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에세이였다. 기행문이거나 예술서이거나 그 중간의 어디쯤이거나였던 책들과는 달리 반 고흐 평전의 느낌이 강한데다 쉽게 볼 수 없었던 드로잉이나 작품들을 볼 수 있어서 고흐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를 읽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며칠 전 이중섭 미술관에 갔었는데 전시된 그림이 그리 많지는 않았지만 이중섭의 작품들이 프린트된 작품 연대기와 작가의 연혁을 보면서 생각보다 더 많은 그림을 그렸다는 이야기를 친구가 했는데 딱 그 느낌이었다. 낯익은 수많은 작품들 속에서 여전히 낯선 그림도 담겨있는 것이었다. 물론 반 고흐의 모작 한 점을 포함하여. 고흐의 자화상은 35점으로 알려져있는데 2020년 노르웨이 박물관 소장 '우울한 자화상'이 진품으로 판정되어 이제 그의 자화상은 총 36점으로 늘어났다고 하는데 그 작품 역시 포함하여.


이 책에서 조금 아쉬운 점은 작가 연혁은 생략하더라도 작품 색인은 좀 넣어줬으면 하는 것이다. 자화상에 대한 이야기와 취재노트에서 우울한 자화상이 언급되었는데 정작 그 우울한 자화상 도판은 한참 뒤에 나온다. 물론 책을 다 읽으면 알게 되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책의 내용과 별개로 반 고흐의 작품을 찾고 싶을 때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작품 색인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곳곳에 흩어져있는 고흐의 작품을 모두 직접 보는 것은 어렵겠지만 그의 수많은 작품을 책 도판으로나마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반 고흐의 성격과 성향, 그의 작품세계와 노력들에 대한 이야기와 암스테르담 반 고흐 미술관 전시회에서 '빈센트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에 대한 설명을 해주었다며 책의 말미에 상세히 알려주고 있는것도 좋았는데 언젠가 반 고흐의 일부 작품이라도 직접 볼 수 있기를 소망하며 자꾸만 책을 뒤적여보고 있다. 대리만족이라 해도 '그리움의 발자취를 따라 그림 속을 걷'는 느낌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