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이토록 재미있을 줄이야 - 동화를 꿀꺽해버린 꿀잼 심리학
류혜인 지음 / 스몰빅인사이트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에 관심이 있다면, 학문적인 접근으로 진지하게 공부를 하기 위한 것 이전에 심리학이 어떤 것인지 궁금한 마음이 생긴다면 이 책을 추천하겠다. 우리에게 익숙한 동화의 내용을 - 저자의 표현처럼 - 정신분석학으로 내용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으로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고 있는 이 책은 익숙한 내용을 재미있게, 때로는 색다른 관점으로 읽다보면 금세 한 권을 다 읽을 수 있다. 


상황에 맞는 동화의 내용이 적혀있고 그 내용이 담고 있는 심리학적 법칙을 설명해주고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우화의 교훈적인 결과를 말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 내용에 담겨있는 심리에 대한 설명과 동화의 결말과는 다른 결말을 유추해내기도 한다. 25개의 이야기가 담겨있는데 각각의 이야기마다 '한걸음 더'라는 코너를 통해 나 중심에서 벗어나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상황에 따른 올바른 판단과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해주기도 한다. 


여러 이야기중에서 다시 한번 더 새겨보는 것은 최고의 선택보다는 최선의 선택을 하는 인어공주의 만족자의 법칙에 대한 이야기이다. 불행한 물거품으로 사라져버린 인어공주가 아니라 자신의 선택에 만족하며 행복했을 것이라는 내용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선택 결과의 좋고 나쁨은 내가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이야기는, 좋은 몫을 택했다는 마리아와 마르타의 성경내용을 떠올리게 하는데 나의 노력을 알아주지 않음에 불평을 할 것이 아니라 나 역시 내가 편하고 좋은 몫을 택했음을 인정한다면 내가 나의 역할을 다 했음에 만족하고 행복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해준다. 


책을 읽으며 한번쯤은 접해봤던 내용들이지만 동화의 내용에서 파생하여 설명하고 있는 글은 이해하기 쉽고 더 친근하게 느껴져서 좋았다. 여러 심리학적 법칙이 나오기도 하지만 실제 그 법칙의 이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내용의 이해가 더 중요하겠기에 상식수준에서 심리학에 관심을 갖고 있는 내게는 가볍고 재미있게 심리학에 접근할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