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주문을 걸어놓고. 책을 읽으려고 하는 건지 그냥 책의 존재를 확인하려고 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어쨌거나.

책을 들고 다니면서 읽을 시간이 생기면 짬짬이 읽던 시절은 지나가고. 이제는 시간이 나면 가까이에 있는 책을 집어들어 읽게 되는데 오늘 오전에 펼쳤던 책을 점심때 집에 두고 와 버려서 또 잠시 짬이 나는 시간에 읽을 책이 없다. 이런 날은 빨리 집으로 가서...책을 읽어야지, 맘 먹지만 역시나 생각만큼 책을 펼치게 되지는 않더라. 책 읽을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생각하니 가까이 있는 책을 마구 펼쳐들었지만 사실 언젠가부터 왠만하면 책 한 권을 읽는 중간에 다른 책을 펼쳐들지 않게 되었다. 내용이 섞이는 건 둘째치고 하나의 이야기에 몰입을 하지 않으면 아주 많은 것들이 초기화되어버리기도 한다는 것.

어제 책 한 권을 다 읽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서 시간 배분에 착오가 생겼지만 오늘, 내일. 어떻게 되겠지. 이미 반정도씩 읽은 분량을 합하면 책 한 권이 되는거니까 뭐. 똑같다고 생각을....


그런데 지금 읽고 있는 책들이 다 내용은 각각이지만 마음과 머리를 좀 무겁게 하는 이야기들이다. 이렇게 우울해지면 안되는데. 


"인간은 누구나 사악한 짓을 저지를 수 있다. 얼마나 궁지에 몰렸는지에 따라 달라질 뿐"

불타는 소녀들,에 나오는 잭 브룩스라는 어머니이며 신부인 여성을 주인공이자 화자로 등장시켰다고 하는데 여기에서의 '신부'는 어떤 신부를 말하는 것인지. 그게 궁금해.

오늘 가제본 도서를 하나 받았는데. 제목이. [치카를 찾아서]

"우리는 삶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들을 치카로부터 배웠다"

치카는 우리 집 마당의 나무들이 싹을 틔우기 시작한 작년 봄에 세상을 떠났다.(응?) 치카가 떠난 후 우리는 제대로 숨을 쉴 수도, 잠을 잘 수도 없었고, 입맛도 잃은 채 그만 정신 차리라는 사람들의 말을 듣기 전까지 오랫동안 허공만 멀거니 바라보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침, 치카가 다시 나타났다.(!)


이상하다. 얼마전. 미얀마 민주화 운동과 올림픽과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점령. 이것들에 묻혀 아이티 지진 소식은 30초 정도 지나가는 뉴스로 접했던가. 그런데 치카는 그 아이티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아, 이러다 또 이 책까지 끼어들어버리겠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