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인 더 뮤지엄 - 음악이 보이고 그림이 들리는 예술 인문 산책
진회숙 지음 / 예문아카이브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식 인 더 뮤지엄,이라는 책의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듯 미술과 음악의 연결을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 이 책은 음악을 전공한 저자가 역사와 문화의 이야기를 곁들여 "음악이 보이고 그림이 들리는 예술 인문 산책"을 하는 느낌의 책이다. 

저자에 대해 잘 알지 못한 상태에서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내게는 익숙한 그림이 많이 나와 어렵지 않게 다가설 수 있는 것에 반해 음악에 대한 이야기는 처음 들어보거나 한번도 들어보지 못한 음악도 있는 것을 느끼기 시작했다. 그래서 음악과 그림의 접목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왠지 저자는 음악에 더 가까울 것 같았다. 내가 그림에 더 관심이 많아서 그림이 익숙한 탓일수도 있겠지만 음악에 대한 글은 대중적으로 흔히 듣거나 선율자체는 모르더라도 한번쯤은 들어봤음직한 그런 음악이 많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바흐의 숨겨진 아들(?) - 물론 허구의 인물이지만 바흐의 막내아들이라며 P.D,Q 바흐라는 인물의 초상화와 이력까지 만들어가며 패러디 음악을 연주하기까지 한 피터 쉭켈레의 이야기는 그것 자체로도 무척 흥미로웠다. 미술에서의 패러디라고 하면 페르난도 보테로를 대표적으로 꼽는데 사실 작가의 이름은 기억하지 못해도 통통하고 귀엽게 그려진 모나리자를 보면 아하!하고 알 수 있는 작가이다. 

이렇게 패러디를 통해 음악과 그림 이야기를 꺼내고 "패러디의 매력은 유머와 친근감, 대중적인 소통에 있음"을 말하며 "패러디라는 예술작품을 통해 예술이 즐겁고 만만한 것"임을 말하고 있다. 


한꼭지마다 음악과 그림이 연결되는 주제를 통해 이야기를 이어나가는데 이 책이 재미있게 읽히는 것은 음악가나 미술가의 흥미로운 에피소드와 역사속 문화 이야기를 곁들이며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을 잘 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거기에 더해 설명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림 도판도 책을 통해 볼 수 있어서 더 좋았다. 그러다보니 좀 아쉬운 것은 한꼭지가 끝날때마다 음악 리스트를 잘 정리해주고 있기는 하지만, 요즘 큐알코드에 너무 익숙해져서인지 대표적인 음악의 큐알코드가 있었다면 더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좀 남는다. - 실제 책을 읽으며 어떤 느낌인지 너무 궁금해지는 음악이 있었는데 음악을 찾다보면 책을 읽는 흐름이 끊겨 또 마냥 음악만을 찾게 되지는 않게 되어 좀 아쉬운 것이다. 

한꺼번에 몰아서 글을 읽느라 그랬지만 여유롭게 듣고 싶은 음악이나 보고 싶은 그림이 있을 때 그 꼭지를 펼쳐놓고 저자의 설명을 읽으며 음악을 보고 그림을 듣는 시간을 갖고 싶어지는 책이라 생각하면 그 아쉬움이 좀 덜하기는 하지만. 


책을 통해 앙리 루소의 그림을 접했다는 저자의 말에 문득 떠오른 책이 있어 찾아봤는데 지금은 표지가 달라졌지만 싼마오의 사하라이야기,라는 책의 예전 표지가 루소의 '잠자는 집시여인'이었고, 저자가 말한 책이 내가 아는 이 책일까 아니면 또 다른 책일까 궁금해지기도 했다. 

이 이야기도 그렇지만 오페라 이야기와 우키요에 이야기에서도 음악보다는 작품의 줄거리와 그림에 더 시선이 가고 집중하게 되는 나 자신을 보니 역시 음악, 특히 클래식은 아직도 내게는 먼 이야기 같기도 하고 어쩌면 또 그래서 이 책을 통해 "음악이 보이고 그림이 들리는" 시간을 가지며 음악과 가까워지는 시간을 갖게 될지도 모르겠다. 음악 이야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림의 느낌과 공유할 수 있는 음악을 자꾸 듣고 싶어지고 있으니까. 그리고 한걸음 더 나아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시선이 또한 세상에 대한 새로운 시선이 될 수 있으며 세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