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한번은 경제학 공부 - 쉽게 배워 바로 써먹는 경제적 사고 습관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3
김두얼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학'이라고 하면 뭔가 학문적이고 이론적으로 개념이 정립되어야만 알 수 있는 것 같지만 인생명강 시리즈의 모토에 맞게 이 책은 경제학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알기 쉽고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다. 


좀 웃기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이 책에서도 일상에서의 경제적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화장실 사용시 뒷사람을 위해 변기좌대를 올려놔두는지 내려두는지의 경제적 효용에 대한 글을 읽으며 나는 예전에 읽었던 모대기업들의 화장실 사용방침이 떠올랐다. 한 기업은 낭비를 막기 위해 물을 한번만 내리는 지침을 내리고 또 다른 기업은 청결을 위해 물을 자주 내리는 지침을 내리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여기에서의 경제적 효용은 절약이냐 복지냐의 문제일 것이라 짐작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변기좌대를 내리느냐 마느냐의 문제는 경제적 효율성에 대한 접근보다는 청결의 문제로 그리고 좀 더 나아가서는 남녀의 구분을 하지 않아도 되는 화장실의 사용에까지 그 파급효과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유럽의 어느 지역 성당에서 느낀것인데 그 성당에는 화장실이 두 칸 있있고 남녀의 구별없이 세면대와 좌변기 하나가 있는 공간을 남녀의 구별없이 사용하고 있었다. 이건 청결, 성차별 등의 문제와 또 다르게 공간활용이나 남녀의 비율에 대한 변수와 상관없이 경제적 효율성이 더 크게 느껴지고 있다.


분업과 수요, 공급, 경제적 가치의 기준 등 경제학적 개념의 설명이 도표와 예시로 설명되어 있는데 차분히 도표를 보며 이해를 하면 된다. 물론 굳이 어려운 부분을 모두 완벽히 이해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전체적인 흐름은 알 수 있으니 괜히 겁먹고 피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수요와 공급에 따른 경제적 가치의 변동보다는 특히 농산물의 경우 수요와 공급사이에서의 가격 갭이 너무 큰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없는 것은 좀 아쉽다. 


그렇지만 총 8개의 강이 끝나며 '내 인생을 위한 질문'으로 강의 내용과 연관된 물음을 통해 강의 내용이 이론적인 것으로만 남지 않고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경제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내용정리를 하게 된다. 그런데 말 그대로 살면서 한번은 경제학 공부를 해봐야 하는 것일까. 좀 섯부른 판단이겠지만 기본적 개념으로서의 경제학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내 주된 관심은 경제학은 아니라는 결론을 얻었다. 경제학이라는 것이 이해하기 어렵고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해서일수도 있겠지만 책의 부제처럼 쉽게 배워 바로 써먹는 '경제적 사고 습관'은 필요한 것이라 생각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관심에서는 조금 더 멀어지고 있는 느낌이다. 


마지막 강에서 "경기변동을 이해하고 그 대응책을 마련하는 노력이 경제학'이라 정리하고 있는데 코로나19와 같은 상황이 또 일어난다면 그때의 대응은 지금보다 더 나을 것이라는 확신은 그 누구도 할 수 없을 것 같다. 시장의 흐름에 맡길 것인지 국가정책의 실시로 적극적인 개입을 하며 흐름을 바꾸는 노력을 하는 것이 맞는지 아직도 잘 모르겠지만, 한가지 확실히 알 수 있겠는것은 일본의 방사능오염수 방류 방침은 경제적으로나 윤리적으로나 환경에 있어서도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결론적인 말이 좀 뜬금없이 들릴지 모르겠지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